서브메뉴

본문

시학
시학
저자 : 아리스토텔레스
출판사 : 문예출판사
출판년 : 2002
ISBN : 9788931004021

책소개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외에 호라티우스의 '시학'과 플라톤의 '시론', 그리고 국내 최초로 롱기누스의 '숭고에 관하여'를 원전으로 번역하여 함께 엮었다.



3대 문예비평서로 평가받는 '숭고에 관하여'는 중세의 필사본도 3분의 1이 없어진 채 불완전하게 전해져왔다. 하지만 전체적인 구도를 아는 데에는 큰 지장이 없다고. 전 44장 가운데 7장까지가 서론이며 8장이 이 비평서의 핵심이다.



롱기누스는 숭고의 다섯 가지 원천으로 위대한 사상, 감정, 문채, 표현법, 조사를 들었으며, 9장에서 43장 까지는 이를 부연, 상술하고 있다. 마지막 44장은 문학의 쇠퇴 원인에 대한 여담이며, 전해 지지 않은 종결부에는 감정에 관한 설명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외에 호라티우스의 '시학'과 플라톤의 '시론' 그리고 국내 최초로 롱기누스의 '숭고에 관하여'를 원전으로 번역하여 함께 묶었다. 아리스토텔레스 및 호라티우스의 '시학과 더불어 3대 문예비평서로 평가받고 있는 '숭고에 관하여'는 중세의 필사본도 3분의 1이 없어진 불완전한 것이다. 그러나 전체적인 구도를 아는 데는 큰 지장이 없다. 전 44장 가운데 7장 까지는 넓은 의미로 서론이고, 8장이 이 비평서의 핵심이다. 여기서는 숭고의 다섯 가지 원천들로 위대한 사상, 감정, 문채, 표현법, 조사가 거론되고 있고 9장에서 43장 까지는 이를 부연해서 상술하고 있다. 44장은 문학의 쇠퇴의 원인에 관한 여담이며 지금 남아 있지 않은 종결부에는 감정에 관한 설명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옮긴이 천병희
서울대학교 독문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한 문학박사로 독일 하이델베르크 대학에서 5년 간 독문학 및 고전문학을 수학하였으며 북바덴 주정부 시행 그리스어 검정시험 및 라틴어 검정시험에 합격한 바 있다. 현재 단국대학교 인문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저서로 가 있고 주요 역서로 호메로스의 , , 아이스퀼로스의 , , , , 소포클레스의 , , , , 에우리피데스의 , , , , , 크세노폰의 , 아리스토파네스의 , , , 등 다수가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아리스토텔레스 ...5
호라티우스 ...163
플라톤 ...209
롱기누스 ...255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