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유토피아
유토피아
저자 : 토머스 모어
출판사 : 을유문화사
출판년 : 2007
ISBN : 9788932452517

책소개

이상세계를 통해 사회변혁을 역설한 고전

서울대 주경철 교수의 번역과 해설로 읽는 『유토피아』. 서양사 분야의 대표 저술가로 이름을 얻고 있는 서울대 서양사학과 주경철 교수가 읽기 편하게 풀어서 번역한 책이다. 영국의 인문주의자 토머스 모어가 16세기 유럽의 부패한 왕정과 사유재산제의 폐해를 풍자하고, 가상의 이상사회를 통해 현실 개혁을 역설한 이 책은 오늘날에도 현실세계를 바라보는 관점에 많은 시사점을 던져준다.

심각한 사회문제들에 대한 고뇌의 산물로 탄생한 는 토머스 모어가 안트베르펜에서 라파엘 히슬로다에우스라는 포르투갈 선원을 만나 나눈 이야기를 그대로 옮겨 적는 형식으로 구성되었다. 제1부에는 모어, 모어의 친구 페터 힐레스, 히슬로다에우스 세 사람의 철학적 대화가 담겨 있다. 제2부는 히슬로다에우스가 유토피아에 대해 설명하고 나머지 사람들은 그 설명을 듣는 방식으로 되어 있다.

이번 번역본에서는 텍스트는 물론 등장인물, 당대의 풍속이나 용어, 역사적 배경 등에 대해서도 하나하나 주석을 달아놓았고, 상세한 해제를 통해 토머스 모어의 생애와 사상, 집필 과정을 밝히고 있다. 또한 유토피아 사상을 담고 있는 저작들의 주요 부분을 발췌해 수록하였으며, 의 집필이나 출간과 관련하여 당대의 인문주의자들이 서로 주고받은 편지를 함께 담았다. [양장본]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16세기 유럽의 부패한 왕정과 사유재산제의 폐해를 풍자하고, 가상의 이상사회를 통해 현실 개혁을 역설한 고전. 서울대 주경철 교수가 현대 언어감각에 맞추어 풀어서 번역하였으며, 상세한 각주와 해설로 이해를 돕고 있다. 플라톤의 , 프랜시스 베이컨의 등 유토피아 사상을 담은 저작들과 토머스 모어의 편지를 수록하였다.
이 책은 토머스 모어가 라파엘 히슬로다에우스라는 포르투갈 선원을 만나 나눈 이야기를 그대로 옮겨 적는 형식으로 되어 있다. 가상의 인물인 히슬로다에우스는 신세계를 여행하던 중 유토피아 섬에서 5년간 생활하다 온 것으로 묘사된다. 유토피아는 당시 유럽이 안고 있는 사회문제가 끼어들 틈이 없을 정도로 풍요롭고 평등한 삶을 누릴 수 있는 제도와 생활방식을 갖춘 이상세계로 그려진다. 가공의 인물의 입을 빌려 현실을 비판하고 새로운 사회의 모습을 그려낸 는 시대의 문제에 대해 투철했던 위대한 인물의 사유에서 빚어진 걸작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옮긴이 서문

제1부
제2부


해제―현실의 디스토피아로부터 이상세계의 유토피아로

참고자료
1. 오비디우스, 중 (기원전 8년)
2. 플라톤, (기원전 360년경)
3. 플루타르코스, 중 (서기 1~2세기경)
4. 사도행전
5. 성 베네딕트 수도원 규칙(6세기)
6. 코케인(중세 민담)
7. 사제 요한(Prester John) 왕국(12세기)
8. 아메리고 베스푸치의 1차 여행(1507)
9. 타소, 중 코러스(1573)
10. 캄파넬라, (1602)
11. 베이컨, (1626)
12. 스위프트, 중 4권 (1726)

토머스 모어와 인문주의자들 간의 서한들
1. 토머스 모어가 페터 힐레스에게
2. 페터 힐레스가 제롬 부스레이덴에게
3. 부스레이덴이 토머스 모어에게
4. 에라스무스가 프로벤에게
5. 토머스 모어가 페터 힐레스에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