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커넥트, 스탠퍼드 인간관계 수업
커넥트, 스탠퍼드 인간관계 수업
저자 : 데이비드 브래드퍼드|캐럴 로빈
출판사 : 김영사
출판년 : 2022
ISBN : 9788934949510

책소개

왜 어떤 관계는 술술 풀리고 어떤 관계는 망가지는가
스탠퍼드 MBA 45년 연속 최고 강의로 알아보는 특별한 연결의 기술

온라인에서 새로운 사람과 쉽게 만날 수 있는 시대, 그러나 그 관계를 유지하고 발전시키기는 어렵다. 중요한 사람과 어떤 관계를 맺느냐에 따라 내 삶의 방향이 급격히 변하기도 한다. 일찌감치 이 사실에 주목한 사회심리학자 데이비드 브래드퍼드와 경영 컨설턴트 캐럴 로빈은 처음 만난 사람부터 매우 가까운 사람, 공통점이라고는 전혀 없는 사람과도 신뢰할 만한 관계를 만드는 기술을 개발해냈다.
그들의 강의 ‘대인관계 역학’은 스탠퍼드 MBA 재학생의 90% 이상이 수강하는 45년 연속 최고 강의가 되었고 마침내 책으로 출간되었다. 누구나 겪을 수밖에 없는 관계의 문제에 대처하고 의미 있는 연결을 통해 더 나은 삶을 만드는 방법이 이 책에 있다. 인간관계 마인드셋부터 갈등 해소 지침까지 조직과 일상에서 탄탄한 관계를 쌓아 올리는 기술을 소개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스탠퍼드 MBA 45년 연속 최고 강의
★★〈블룸버그〉 2021 ‘올해의 책’ 선정
★★《싱크 어게인》 저자 애덤 그랜트, 〈허핑턴포스트〉 창립자 아리아나 허핑턴 추천

왜 어떤 관계는 술술 풀리고 어떤 관계는 망가지는가
신뢰 없는 관계에 지친 당신에게 필요한 특별한 연결의 기술

온라인에서 새로운 사람과 쉽게 만날 수 있는 시대, 그러나 그 관계를 유지하고 발전시키기는 어렵다. 중요한 사람과 어떤 관계를 맺느냐에 따라 내 삶의 방향이 급격히 변하기도 한다. 일찌감치 이 사실에 주목한 사회심리학자 데이비드 브래드퍼드와 경영 컨설턴트 캐럴 로빈은 처음 만난 사람부터 매우 가까운 사람, 공통점이라고는 전혀 없는 사람과도 신뢰할 만한 관계를 만드는 기술을 개발해냈다.
그들의 강의 ‘대인관계 역학’은 스탠퍼드 MBA 재학생의 90% 이상이 수강한 인기 강의로, ‘스탠퍼드 MBA 45년 연속 최고 강의’로 평가받아왔다. 《커넥트, 스탠퍼드 인간관계 수업》(원제: Connect)은 그 강의를 책으로 옮긴 것이다. 이 강의를 들은 수강생 대부분이 “이 강의에서 배운 것을 직장에서 거의 매일 활용하고 있어요”라는 후기를 남겼다. 최고의 경영대학원을 졸업하고 세계 전역에서 리더로 활동하고 있는 이들이 극찬한 ‘연결의 기술’은 대체 무엇일까?
관계의 문제 앞에서 우리는 어떻게 대응하는가? 상사와 의논할 때 말이 없어지고 동료에게는 불만이 쌓여간다. 친구가 불편해지고 부부 사이에는 거짓말이 늘어난다. 이 책에는 누구나 겪을 수밖에 없는 관계의 문제에 대처하고 의미 있는 연결을 통해 더 나은 삶을 만드는 방법이 있다. 인간관계 마인드셋부터 갈등 해소 지침까지 조직과 일상에서 탄탄한 관계를 쌓아 올리는 기술을 소개한다.

당신이 놓치고 있던 인간관계의 핵심
흔들림 없는 관계를 만드는 3가지 마인드셋

우리는 타인에게 부정적인 인상을 남길까 봐 혹은 관계를 해칠까 봐 자신의 솔직한 감정을 털어놓지 못한다. 그 두려움을 극복하지 못하면 특별하고 중요한 관계를 만들 가능성을 제한할 것이다. 지금까지 안다고 생각했던 인간관계 스킬을 잊고 자기 개방, 갈등 대처, 피드백부터 시작해보자.

1. 타인의 평가를 두려워하지 말고 자신을 먼저 드러내라.
자신의 말과 행동을 타인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 수 없을 때 우리는 자신이 가장 취약하다고 느낀다. 타인의 평가를 짐작하지 말라. 깊은 관계로 발전하고 싶다면 먼저 자신에 관한 정보를 타인에게 제공해야 한다. 타인이 위험을 감수하길 기다린다면 그 관계는 절대 발전할 수 없다.

2. 감정을 무시하지 말고 갈등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라.
인간관계 때문에 거슬리고 짜증이 나는 상태를 핀치라고 부른다. 사람들은 갈등을 유발할까 봐 핀치를 언급하길 망설인다. 타인이 어떤 좋은 의도를 가졌든 당신은 타인의 말과 행동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그 불편한 감정이 쌓이기 전에 타인에게 핀치를 제기해야 한다.

3. 행동 자체에 대한 피드백을 하라.
핀치를 제기할 때는 눈에 보이는 타인의 말과 행동만을 피드백하라. 타인이 언제, 어디서, 어떤 행동을 했고 그때 자신이 어떤 감정을 느꼈는지 설명하면 타인을 자극하지 않고 갈등을 해결해나갈 수 있다.

사소한 행동이 관계의 흐름을 바꿀 수 있다
상황별로 알아보는 인간관계 기술

이 책은 얽히고설킨 관계가 개선되는 과정을 처음부터 끝까지 생생하게 서술한다. 여기에 스탠퍼드대학교 학생들과 실리콘밸리 기업가들이 실생활에 적용해 효과를 얻은 기술을 녹여냈다. 부부, 가족, 친구, 동료 관계에서 발생하는 사소한 다툼부터 중대한 갈등까지 다양한 문제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한 번에 알아볼 수 있다.

상대방이 마음을 열지 않을 때
섣불리 자기 개방을 요구하지 말고 4가지 질문에 스스로 답해보라. 상대방의 감정 수준을 파악했는가? 상대방이 세상을 보는 대로 바라보았는가? 당신이 원하는 걸 말하고 있지 않은가? 상대방이 진정 원하는 반응은 빠트리지 않았는가?

사소한 불편이 큰 문제로 변하려 할 때
친밀한 관계이고, 서로를 잘 안다고 자신이 자기 개방에 소홀해진 것은 아닌지 점검하라. 당신에게는 3가지 선택지가 있다. 자신의 솔직한 마음을 터놓거나, 자존심을 세우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정신을 차리거나, 언쟁에서 한 걸음 물러선 뒤 ‘서로 관계에서 원하는 게 무엇인지’ 공유하는 것이다.

피드백했는데 상대방이 받아들이지 않을 때
먼저 상대방의 행동이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설명하라. 그래도 피드백을 수용하지 않는다면 그러한 행동으로는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없음을 상대방에게 알려주라. 혹은 행동에 대한 큰 대가가 따를 것이라고 일러주어도 좋다. 자신이 상대방의 행동을 유발한 것은 아닌지 묻는 방법도 있다.

받아들일 수 없는 요청을 상대방이 할 때
상대방의 이야기를 무작정 무시해서는 안 된다. 자신에게 부탁하는 이유를 충분히 들어보고 나서 당신이 그 요청을 받아들일 수 없는 이유를 설명하라. 상대방이 우정을 의심하더라도 당신은 방어적 입장을 취하지 말아야 한다. 상대방이 대화를 중단하려고 해도 끝까지 대화를 이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1장 좋은 관계에서 각별한 관계로
2장 이 책을 활용하는 방법

1부 좋은 관계를 만들고 싶다면
3장 사적인 이야기를 꺼내기 망설여질 때
4장 상대방이 마음을 열지 않을 때
5장 관계의 주도권이 한 사람에게 쏠려 있을 때
6장 사소한 불편이 큰 문제로 변하려 할 때
7장 비난하지 않고 피드백하고 싶을 때
8장 피드백했는데 상대방이 받아들이지 않을 때
9장 오래된 관계를 개선하고 싶을 때
10장 가까운 사이에 갈등이 심해졌을 때
11장 감정이 격해져 소통이 어려울 때
12장 아무리 대화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때

2부 각별한 관계를 만들고 싶다면
13장 갈등의 근원을 알게 됐을 때
14장 받아들일 수 없는 요청을 상대방이 할 때
15장 상대방 때문에 고통스러운 기억이 되살아날 때
16장 서로 원하는 것이 다를 때
17장 각별한 사이가 틀어졌다가 회복되다

후기
감사의 말

부록 1 감정 어휘 더 알아보기
부록 2 당신이 이 책에서 배운 것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