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마음의 주인으로 살아라 (바라보고 느끼고 선택하라)
마음의 주인으로 살아라 (바라보고 느끼고 선택하라)
저자 : 민진희
출판사 : 쌤앤파커스
출판년 : 2014
ISBN : 9788965702023

책소개

나를 휘두르는 내 마음의 진짜 주인이 되는 법. 나이 들면 괜찮아질 줄 알았는데, 마음이 갈수록 더 복잡해진다. 대범해질 줄 알았는데 작은 일에 더 크게 놀라고, 산전수전 다 겪었다고 생각했는데 조그만 상처도 회복이 너무 더디다. 무섭고 두려운 것들은 갈수록 많아지고, 사랑을 느끼는 시간보다 미움과 좌절로 보내는 시간이 더 길다.



이런 팍팍한 마음은 강퍅한 주름으로, 화난 입꼬리로, 활기 없는 눈빛으로 고스란히 드러난다. 이유가 뭘까? 왜 우리는 습관적으로 상처받고, 우울해지고, 무언가를 탓할까? 왜 나도 모르게 내 마음에 상처를 주고, 상처가 상처인지도 모른 채 괴로워하며 살까?



이 책은 우리의 복잡한 마음세계를 세세하게 들여다보고, '자각'을 통해 마음의 평온을 되찾도록 도와준다. 자신의 마음이 어떤 상태인지 모른 채 꼭두각시 인형처럼 끌려 다니지 않도록, 습관적인 생각에 휘둘리지 않고 '내 마음의 진짜 주인으로 사는 법'을 알려준다. 마음을 제대로 바라보고, 느끼고, 선택함으로써, 쉽게 방전되지 않고 감정에 중독되지 않도록 내 마음을 지키는 법을 배울 수 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자각하는 삶이 운명을 바꾼다!
나를 휘두르는 내 마음의 진짜 주인이 되는 법

나이 들면 괜찮아질 줄 알았는데, 마음이 갈수록 더 복잡해진다. 대범해질 줄 알았는데 작은 일에 더 크게 놀라고, 산전수전 다 겪었다고 생각했는데 조그만 상처도 회복이 너무 더디다. 무섭고 두려운 것들은 갈수록 많아지고, 사랑을 느끼는 시간보다 미움과 좌절로 보내는 시간이 더 길다. 이런 팍팍한 마음은 강퍅한 주름으로, 화난 입꼬리로, 활기 없는 눈빛으로 고스란히 드러난다. 이유가 뭘까? 왜 우리는 습관적으로 상처받고, 우울해지고, 무언가를 탓할까? 왜 나도 모르게 내 마음에 상처를 주고, 상처가 상처인지도 모른 채 괴로워하며 살까?
이 책은 우리의 복잡한 마음세계를 세세하게 들여다보고, ‘자각’을 통해 마음의 평온을 되찾도록 도와준다. 자신의 마음이 어떤 상태인지 모른 채 꼭두각시 인형처럼 끌려 다니지 않도록, 습관적인 생각에 휘둘리지 않고 ‘내 마음의 진짜 주인으로 사는 법’을 알려준다. 마음을 제대로 바라보고, 느끼고, 선택함으로써, 쉽게 방전되지 않고 감정에 중독되지 않도록 내 마음을 지키는 법을 배울 수 있다.

바라보고, 느끼고, 선택하라!
자이요가 민진희 원장이 알려주는 내 마음을 지키는 법

저자 민진희 원장은 자이요가 원장이자 인도 원월드 아카데미 트레이너로 명상과 마음훈련에 관한 최고의 권위자다. 서울 청담동에 위치한 자이요가는 차원이 다른 프로그램과 선도적인 커리큘럼으로 ‘요가계의 삼성’으로 입소문이 났을 정도다.
그런데 설립자 민진희 원장의 이력이 좀 특이하다. 민 원장은 한국에서 태어나 열 살 때 도미, 명문 보스턴대를 졸업한 후 회계사로 10년 이상 일했다. 여섯 살 때 부모님이 이혼한 후, 초등학교에 잘 적응하지 못해 어머니와 단둘이 미국으로 건너갔다. 미국에서도 처음에는 서툰 영어 때문에, 그리고 황인종이라는 이유로 많은 차별과 설움을 견뎌야 했다. 불안한 유년기와 방황으로 점철된 10대 시절을 보냈지만, 명문 보스턴대에 들어가서 심리학과 회계학을 전공하고 졸업과 동시에 미국 최고의 회계법인 8곳 중 6곳에 합격했다. 그 후 약육강식의 정글 같은 회계법인에서 10년 이상 전문 회계사로 승승장구했고, 그러다 30대 중반에 한국으로 돌아와 회계학원을 차렸다. 회계학원은 가파르게 성장해, 소위 대박이 났고, 그녀는 맹렬히 성공가도를 달리게 되었다.
이렇듯 외형적으로는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킬 만큼 성공했지만, 그녀의 마음은 늘 뭔가 불안하고 불편했다. 마음은 과거의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했고, 일이 바쁘다는 이유로 속부터 썩어가는 마음을 제대로 돌볼 겨를이 없었던 것이다.
그러던 어느 날 아침, 갑자기 이유를 알 수 없는 전신마비가 찾아왔다. 스스로를 채찍질하며 쉼 없이 달려온 삶에 브레이크가 걸린 것이다. 삶의 전환점에서 그녀는 모든 것을 놓아버리고 미국과 인도에서 요가와 명상공부를 시작했다. 마음에 대해 공부하며 자신도 몰랐던 마음의 문제들이 삶을 불행하게 만들어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더 자유롭고 지혜로운 마음으로
나와 더 가까워지고 나를 더 많이 사랑하는 법

눈에 보이는 성과와 액션에만 관심을 기울이며 살아온 우리는 자신이 어떤 감정에 중독되어 있는지, 자신의 마음이 어디에 쓸데없는 에너지를 소모하는지 잘 모른다. 인간관계가 꼬이고, 감정 컨트롤이 안 되고, 번번이 실패하며 후회하는 이유가 바로 그것이다.
이 책에서 민진희 원장은 자신의 개인사와 실제 경험담을 솔직히 털어놓으면서 매우 쉽고 직관적인 설명으로 마음의 특징과 성향, 마음과 더 가까워지고 마음을 더 잘 다루는 법을 알려준다. 우리가 쉽게 중독되는 대표적인 감정들에 대해 하나하나 사례를 들어 보여주기도 한다. 경험담이기에 더욱 큰 감동과 울림을 주는 그녀의 이야기는, ‘자각하기’를 통해 그 감정으로부터 어떻게 벗어나오는지 쉽고 편안한 설명으로 알려준다. 그 어떤 자기계발서나 심리서로도 채울 수 없는 공허함을 느껴왔다면, 이 책은 이제껏 상상하지 못했던 진정한 마음의 자유와 충만함을 맛보게 해줄 것이다. 아주 새롭고 스트레이트한 방식으로.

[추천사]

수많은 자기계발서와 심리학 에세이가 출간되고 있지만 여전히 인간관계가 힘들고 삶이 외롭고 일이 꼬여간다면, 그건 당신 탓이 아니다. 이제까지 누구도, 어떻게 하면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지, 어떻게 하면 행복하고 자유롭게 세상을 내 편으로 만들 수 있는지 알려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제까지의 조언들이 누렇게 말라가는 나뭇잎에 녹색 페인트를 칠하라는 격이었다면, 민진희 원장은 마음의 나무가 스스로 건강한 새싹을 틔울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그것도 아주 쉽고 명쾌하게 말이다. - 이화진, 《보그》 뷰티 에디터

우리는 왜 상처가 상처인지도 모른 채 계속 내 마음에 상처를 주고 있는 걸까? 왜 버려야 한다는 것을 알지만 나쁜 습관을 끝끝내 버리지 못하는 걸까? 똑같이 반복되는 실패의 패턴, 항상 포기하고 마는 어떤 단계, 늘 같은 문제로 갈등하는 인간관계가 힘들고 괴롭다면, 생각보다 쉽고 직접적인 해결책이 여기 있다. - 정원영, 음악인

우리는 몸으로 살고 있는 것 같지만 사실은 마음으로 산다. 마음을 볼 줄 아느냐 모르느냐에 따라 삶이 행복할 수도 불행할 수도 있다. 이 책은 바로 그 마음의 힘을 키우고, 내 마음의 진정한 주인으로 살아가는 지혜를 알려준다. 이 책의 목차를 한 번 훑어보는 것만으로도 삶의 자유를 공감할 수 있다. - 김혜영, 한국체육대학교 교수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프롤로그 _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온 온몸의 마비



1. 나를 만나러 가는 길

늘 똑같은 패턴의 집착게임

불안하니까 집착한다

어디에도 뿌리내리지 못하는 마음

‘완벽한 나’라는 허상

스스로 내 숨구멍을 막아버리다

그저 내가 나를 만나주면 되는데



2. 우리는 두 가지 세상에 살고 있다

바깥세상의 난관, 마음세상의 고통



3. 나를 휘두르는 내 마음 바라보기

내 마음은 생각의 꼭두각시

오래된 생각의 목줄에서 해방되다

당나귀를 업지 말고 타고 가라



4. 우리는 중독된 생각 속에 산다

‘아, 내가 또 이러고 있구나. 그 습관이 또 올라왔구나.’

모른 척 회피하고 도망가 숨어버리기

“나를 사랑한다면 도저히 이럴 수는 없어!”

무엇이든 재고 따지는 계산적인 마음

나만 주목받고 싶고 나만 앞서고 싶다

고장 난 마음 때문에 몸도 아프다



5. 나조차 제어할 수 없는 분노의 에너지

걸어 다니는 시한폭탄, 나는 분노중독자였다

분노를 무기로 쓰는 못된 버릇

왜 우리는 가깝고 소중한 사람에게 짜증 내나?



6. 도대체 이 모든 일은 다 누구 탓인가?

탓하면 편리하다, 하지만 불행하다

탓하기에 가려져 있었던 사랑이라는 진심

문제는 원인이 아니라 반응이다



7. 우리는 이미지 지키기에 목숨을 건다

좋은 이미지 vs. 나쁜 이미지

나는 늘 도망치듯 버리고 떠났다

마음을 느껴주자 숨겨진 진실이 드러나다

좋은 엄마 이미지를 버리자 아이와의 벽이 사라지다

내가 만든 틀에 너를 끼워 넣으니 나도 힘들고 너도 괴롭고

그를 사랑해서가 아니라 나의 존재감을 확인하려고



8. 상처 받은 마음에 등불을 켜라

똑바로 바라보면 의외로 쉽게 지나간다

우리는 자신의 상처가 가장 특별하다고 믿는다



9. 똑같이 닮아가든 정반대가 되든

엄마와 완전히 반대로! 나의 거지패션 이야기

아이는 거울처럼 부모를 따라 한다

나는 내가 아버지를 좋아한다고 생각했다

머리로는 이해, 가슴으로는 증오?

엉켜 있던 실타래가 비로소 풀리다



10. 내 마음의 진짜 주인이 되는 법

나는 지금 어디에 있는가?

너무 빠른 생각의 속도, 그리고 생각게임

태어나서 처음 해본 생각인 것처럼



11. 먼저 바라보고, 느끼고, 자각하라!

마음이 먼저고 행동은 나중이다

자각하기 자체가 목적이 되어야 한다



12. 마음에 당연함이 자리 잡으면 삶에 불행이 시작된다

먹는 습과 마음의 습은 똑같다

마음을 위한 최고의 건강식은 바로 감사함

감사하지 않는 사람은 늘 외롭다

감사하는 마음의 근육 단련하기

표현하지 않는 감사는 50점짜리다



13. 자비의 기본은 다름이 아닌 같음에 집중하는 것

투쟁하듯 살았던 삶에서 자비를 경험하다

우리는 사실 그다지 다르지 않다

자비의 마음은 연결성에서 시작된다



부록 _ 마음이 깨어 있는 아이로 키워라

에필로그 _ 우리의 선택에 달려 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