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현대 경영, 마키아벨리에게 답을 묻다
현대 경영, 마키아벨리에게 답을 묻다
저자 : 랄프 리슈
출판사 : 시그마북스
출판년 : 2014
ISBN : 9788984455849

책소개

《군주론》를 현대 경영에 접목시키다!

시대를 초월하는 경영에 대한 조언들이 담긴 마키아벨리의 《군주론》. 『현대 경영, 마키아벨리에게 답을 묻다』는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이 오늘날의 경영 환경에 얼마나 잘 들어맞는지 그리고 또 그의 조언들이 오늘날의 경영 환경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입증해 보인다. 또한 이 책은 《군주론》에서 인용한 말들, 그 해석, 설명, 예 등을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해 제시하고 있으며, 실용성이 있고 꼭 필요한 경영 조언들을 중심으로 마키아벨리의 지혜를 하나하나 자세히 소개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시대를 초월하는 마키아벨리의 조언들!
『군주론』은 더없이 소중한 현대 경영의 지침서!


『군주론』은 성공적인 경영을 위한 지침서이다. 그 책은 권력을 쥐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가 아니라, 권력을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를 주로 다루고 있다. 역사·정치·경제·사회적 여건이 전혀 달랐던 500여 년 전에 출판된 책이, 게다가 집필 목적 또한 전혀 달랐던 책이 어떻게 오늘날의 기업 세계에 꼭 필요한 지식과 지침을 줄 수 있을까? 그 답은 간단하다.『군주론』에 담긴 내용이 시대를 초월하는 보편적인 내용이기 때문이다. 경영과 정치의 기본 원리는 크게 다르지 않으며, 인간 행동은 지난 500년간 그 외양만 변했을 뿐 기본은 전혀 변하지 않았다. 이 책은 마키아벨리의 저서가 오늘날의 경영 환경에 얼마나 잘 들어맞는지 그리고 또 그의 조언들이 오늘날의 경영 환경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입증해 보인다. 또한 이 책은『군주론』에서 인용한 말들, 그 해석, 설명, 예 등을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해 제시하고 있으며, 실용성이 있고 꼭 필요한 경영 조언들을 중심으로 마키아벨리의 지혜를 하나하나 자세히 소개한다.

『군주론』에 담긴 통치 및 경영에 대한 마키아벨리의 생각들!

『군주론』의 26개 장은 대략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부분(1-11장)에서는 여러 형태의 공국(군주가 아닌 공이 통치하던 소국)들과 그 공국들이 어떻게 생겨나게 되었는가 하는 것을 다룬다. 두 번째 부분(12-14장)은 강력한 조직의 경영과 관련이 있다. 가장 중요한 세 번째 장(15-25장)에서는 리더들의 특징과 행동 방식을 다룬다. 그리고 사실 이 책의 다른 부분들과 특별한 연관도 없는 마지막 26장은 이탈리아를 야만인들로부터 지키는 데 필요한 권고와 결론을 담았다. 경영 측면에서 보자면, 위의 세 부분은 각기 (1) 가능한 경영 경력 패턴
들, (2) 기본적인 경영 전략들, 그리고 (3) 경영 행동의 필수 요소들을 설명하는 부분으로 볼 수도 있다. 전반적으로 보아 세 부분 모두 매일매일의 경영에 필요한 광범위한 실전적 조언을 준다.
이 책의 저자는 마키아벨리에게 발언권을 주었고 자기 자신의 각종 에피소드와 통찰력을 곁들여가며『군주론』의 핵심 논지와 지침들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했다. 마키아벨리즘을 오늘날에 맞게 풀어낸 그의 지침서를 통해 독자들은 경영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마키아벨리즘에 접근할 수 있으며, 또한 마키아벨리즘을 종합적으로 개관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는 옛 지혜가 담긴『군주론』을 더없이 소중한 현대 경영의 지침서로 만들어주는 새로운 접근 방법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책속으로 추가
바로 아래의 관리자는 크게 세 가지 범주로 나뉘며 각기 다른 방법으로 관리해야 한다. 첫 번째 범주의 관리자는 가장 관리하기 쉽고, 가장 기분 좋은 관리자는 물론 자신들의 운명을 직속 상사의 운명과 결부짓는 관리자들이다. 그들은 자신의 한계를 알고 겸손한 자세를 취하는 한 직속 상사로부터 인정도 받고 지지도 얻을 수 있다. 그런 관리자를 데리고 일하는 것은 모든 관리자의 기쁨이다.

귀족 중에 자신의 운명을 군주의 운명에 결부시키고 탐욕스럽지도 않은 귀족은 우대해 주고 아껴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자신의 운명을 군주의 운명에 결부시키지 않는 귀족들은 다음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로 다루어야 합니다. 원래 소심하거나 용기가 없어 그렇게 하는 귀족의 경우, 특히 좋은 조언을 줄 수 있는 귀족의 경우에는 잘 활용해야 합니다. 그런 귀족들은 번영의 시대에는 우대해 주면 그만이며, 설사 역경의 시대가 온다 해도 그리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두 번째 범주의 관리자는 자신들의 운명을 상사의 운명과 결부시키지 않는 관리자로, 이런 관리자들의 경우 그 동기가 무엇인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만일 그것이 개인적인 야심 때문이 아니라 단순히 기백이 부족하기 때문이라면, 그런 관리자들은 여전히 도움이 되며 그들의 전문 지식이나 기술은 높이 평가해 주어야 한다. 일이 잘 풀릴 때는 그런 관리자들의 업무 기여도를 소중히 여겨주면 되고, 그런 관리자 때문에 문제가 생길 일은 별로 없으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세 번째 범주의 관리자는 좀 더 위험하다. 그런 관리자는 자기 자신의 야심에만 관심이 많아 상사에 대해 그리 헌신적이지 못하기 때문이다. 당연히 그런 관리자에게서는 도움을 기대할 수도 없다. 게다가 그런 관리자는 결정적인 순간이 오면 순식간에 자기 상사에게 등을 돌리고 경쟁자 위치에 있는 다른 상사에게 붙을 수도 있다.
- 5장 직원들은 이렇게 관리하라 중에서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추천사_마키아벨리의 지혜로 보는 현대 경영

1장 마키아벨리와 『군주론』
마키아벨리와 그가 살았던 시대
『군주론』
경영 컨설턴트로서의 마키아벨리?
이 책에 대해

2장 영광에 이르는 길
행운이 따르는 경력
능력 위주의 경력
무모하게 쌓는 경력
총아와 황태자
가업
한 가지 더
여담: 경력

3장 일반적인 관리자
관리자의 역할
위대한 관리자가 갖추어야 할 덕목들
무대 위의 배우 같은 관리자들
변화에 적응하라
이미지와 인기
자신의 비즈니스를 알라
여담: 경영서들

4장 직원들
헌신과 전념
뛰어난 관리자 밑에 뛰어난 직원들이 있다
생산성을 유지하기 위한 용병들

5장 직원들은 이렇게 관리하라
직원들을 알라
증오의 대상이 되지 말라
관리자는 도움이 필요하다
규칙과 과정들
직원들을 강하게 만들어라
조직을 강하게 만들어라
직원들을 격려하라
직원들을 보살펴라
신뢰하되, 검증하라
때론 잔인해질 필요도 있다
권력을 공고히 하기
중요한 것은 성공뿐
마침내 새로운 관리자가 넘겨받다

6장 문제, 결정, 변화, 그리고 저항
문제 인지하기
결정하기
변화와 그에 따른 저항

7장 인수 및 합병
욕망과 능력
합병 후의 통합

8장 조언
조언가와 조언
여담: 경영서 수집증

9장 지적 능력
세 종류의 지적 능력
여담: 지능

10장 도덕성
선과 악
세상은 속기를 원한다

11장 운
운과 능력
운명의 힘

12장 우정
편의상의 동반자 관계
여담: 인맥 쌓기

맺음말_꼭꼭 잘 씹어 먹어라!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