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 1 (체계편)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 1 (체계편)
저자 : 국립국어원
출판사 : 커뮤니케이션북스
출판년 : 2005
ISBN : 9788984994881

책소개

외국인을 위한 제1권『체계』편. 한국어를 배우거나 가르칠 때 필요한 한국어 지식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책이다. 꼭 필요한 문법 지식만을 골라 문답식으로 정리하였으며, 한국어로 의사소통하는 데 우선적으로 필요한 문법 요소를 체계화하였다.

빈도 높은 질문을 색인으로 제시하고, 한국어 학습자들이 자주 범하는 오류를 수록하였다. 한국어 문법 구조를 다른 언어와 대조해서 기술하였으며, 쉽게 익혀 쓸 수 있도록 풍부하게 사용 상황을 제시하였다. 또한 문법 사항과 예문을 쉽고 친절하게 설명하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최초의 한국어 표준 문법 사전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외국인이 늘고 있다. 한국 유학을 위해, 한국 기업에 취업하기 위해 등 이유도 다양하다. 이에 부응하기 위하여 국립국어원에서 최초의 한국어 표준 문법 사전을 발행했다. 지난 5년 동안 한국어를 쉽게 배우고 쉽게 가르칠 수 있도록, 또 각종 한국어 교재를 개발하는 데 지침이 될 수 있도록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을 정리한 책이다.

체계 편-한국어를 배우거나 가르칠 때 필요한 한국어 지식을 체계적으로 정리
외국인이 한국어로 의사소통하고자할 때 꼭 필요한 문법만 골라서 쉬운 문법 용어로 설명했다. 다른 나라 언어와 비교해서 서술하는 것은 기본이고, 한국어 학습용 어휘를 구체적인 상황에서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중심으로 서술했기에, 외국인도 바로 활용할 수 있다.
특히, 필요한 문법 지식만 골라 읽기 편리하게 질문식으로 찾아보도록 했다는 것이 돋보인다. ‘주어는 언제 생략될까?’ ‘한국어 문장에서 어순은 고정되어 있을까?’ ‘의문문의 억양은 모두 같을까?’‘과거시제는 어떻게 표시할까?’와 같이 한국어 선생님도 선뜻 대답하기 어려운, 그러나 외국인에게는 정말로 궁금한 것들을 콕콕 집어서 설명해준다.

용법 편-주표제어 900개, 가표제어 500개의 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
그때그때 모양과 용법이 달라져서 한국어 학습자를 가장 괴롭히는 조사와 어미, 보조용언의 변화를 쉽게 익힐 수 있도록 만들었다. 복잡한 말뭉치를 외국인이 이해하기 좋게 단문으로 바꾼 뒤 그것을 용례로 활용한 용례 중심 사전으로, 단기간에 정확한 한국어를 배워 대화, 쇼핑, 발표 등 실생활에 바로 써먹을 수 있다. 특히 이 사전에는 간단한 표현이지만 한국인조차 잘못 쓰고 있는 사례를 바로 잡아주고 있어서 초/중/고 학생에게도 좋은 참고 서적이 될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제1부] 한국어 문법 교육과 한국어
제1장 한국어 문법 교육의 성격과 목표
제2장 한국어 문법의 기술과 내용 체계 수립 방향
제3장 한국어의 특징
제4장 한국어의 문자

[제2부] 문장
제5장 문장구조
제6장 문장성분
제7장 문장의 종류
제8장 문장의 확대

[제3부] 문법 요소와 기능과 의미
제9장 시간 표현
제10장 높임 표현
제11장 부정 표현
제12장 사동ㆍ피동
제13장 양태 표현

[제4부] 단어
제14장 단어의 구조
제15장 단어의 갈래

[제5부] 말의 소리
제16장 한국어의 모음ㆍ자음
제17장 한국어의 음절
제18장 한국어 소리의 변동

[제6부] 담화
제19장 글
제20장 말

참고문헌
용어 찾아보기
질문 찾아보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