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셜록 홈즈의 회상록
셜록 홈즈의 회상록
저자 : 아서 코난 도일
출판사 : 부북스
출판년 : 2009
ISBN : 9788993785050

책소개

『셜록 홈즈의 회상록』은 범죄와 끊임없이 싸우고 해결하는 셜록 홈즈의 마음을 보여준다. 거대한 사회에서 발생하는 범죄를 해결하는 이 책은 인간들의 탐욕과 욕망이나 구조적인 범죄를 원인으로 본다. 그 탐욕과 욕망이 제어되거나 순화되지 않고서는 인간은 계속해서 같은 범죄를 저지를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원전에 가까운 이 책은 소설의 시대 상황과 배경에 대한 주석을 덧붙여 이해를 돕고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1887년 처음 세상에 소개된 이래, 탐정의 대명사,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탐정으로 여전히 남아 있는 셜록 홈즈. 그 이전에도 탐정이 등장하는 여러 작가의 소설이 있었지만, 현재까지 사람들의 기억 속에 큰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탐정은 바로 셜록 홈즈라고 해야 할 것이다. 냉정하고 이지적이며, 오직 증거만을 바탕으로 놀라운 연역적 추리를 보여주는 홈즈는 탐정의 모범으로, 고전이 되어있다.

《셜록 홈즈의 회상록》에서는 범죄와 끊임없이 싸우고 해결하는 셜록 홈즈의 마음을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다. 홈즈는 이 거대한 사회에서 발생하는 범죄를 해결하면서 독자에게 알려주는 메시지가 있다. 그건 그 사건을 발생하게 하는 원인은 인간들의 탐욕과 욕망이나 구조적인 범죄라는 것이다. 그 탐욕과 욕망이 제어되거나 순화되지 않고서는 대부분 인간이라면 그 같은 상황에 처하면 계속해서 같은 범죄를 저지를 수밖에 없으리라는 메시지다. 그래서 개인이나 소규모 인간들의 욕망과 탐욕의 전개를 빠르게 파악하는 홈즈는 사건 대부분 해결하지만 거대한 조직을 형성하는 범죄는 셜록 홈즈도 해결하기가 어렵다. KKK 사건이라든지 〈마지막 사건〉에서처럼 말이다. 하지만 인간의 탐욕과 욕망을 어떻게 제어하고 순화시킨단 말인가. 어쩌면 이러한 이유가 셜록 홈즈가 〈마지막 사건〉에서 범죄의 대다수는 거대한 조직과 관련된 구조적인 범죄라는 것을 왓슨에게 말하고 그 두목과 같이 장렬하게 사라지는 배경이 된 것이 아닌가하고 생각한다. 다음과 같이 왓슨에게 하는 말에서 홈즈의 마음이 잘 드러난다.

“왓슨, 그는 범죄계의 나폴레옹일세. 이 거대한 도시에서 일어난 악행의 절반과 밝혀지지 않은 범죄의 대부분은 그가 만들어낸 것이라네. 그는 천재이고 철학자이며 논리적인 사색가이지. 최고 수준의 두뇌를 가진 자야. 그는 거미줄 한 가운데에 자리 잡은 거미처럼 움직이지 않지만, 그 거미줄은 수천 군데로 뻗어나가 있고, 그 줄 하나하나가 떨리는 움직임을 잘 파악해내지. 직접 행동하는 일은 거의 없어. 계획만 세울 뿐이지. 하지만 부하가 아주 많고, 훌륭하게 조직되어 있네. 범죄가 벌어진다면, 예를 들어 서류를 훔친다던가, 어느 집을 턴다던가, 누군가를 제거하려 한다면, 그 이야기는 교수에게 들어가게 되고, 그 사건은 그의 머리를 거쳐 계획되고 실행이 되는 거야. 부하가 잡힐 수도 있겠지. 그럴 경우엔 돈으로 보석금을 내거나 변호사를 고용하는 걸세. 그렇지만 부하들을 움직이는 중심세력은 절대 잡히지 않아. 의심받는 일조차 없지. 왓슨, 이것이 바로 내가 추론해 찾아낸 조직이라네. 그리고 모든 열정을 다해 그 실체를 폭로하고, 없애버리고자 노력해왔지.”
-본문 351p 〈마지막 사건〉

이번 부북스에서 발간한 셜록 홈즈 시리즈는 이미 국내에 많은 번역본이 나와 있고, 기존의 가장 많이 팔리는 시리즈에도 오역이 적지 않았다. 원전에 가까이 갈수록 재미있고 감동 또한 크다는 〈부북스 클래식〉의 모토에 맞춰, 충실하게 새롭게 번역한 《셜록 홈즈의 모험》과 《셜록 홈즈의 회상록》은 수없이 퇴고를 거듭하며 정확한 번역과 함께 원저자의 의도를 살리려 애썼다. 소설 내용의 시대 상황과 배경에 대한 주석을 덧붙여 독자의 이해를 돕고자 했다. 또한 우리말의 아름다움도 잃지 않으려고 노력했다. 이번에 발간된 두 권은 셜록 홈즈 시리즈의 정수라고 할 수 있는 단편 중에서, 전기에 속하는 《셜록 홈즈의 모험》과 《셜록 홈즈의 회상록》을 담았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실버 블레이즈
노란 얼굴
증권회사 직원
글로리아 스콧 호
머스그레이브 가의 제례문
라이게이트의 대지주
꼽추 남자
장기 입원환자
그리스어 통역사
해군 조약문
마지막 사건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