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유쾌한 소통의 기술 (적을 내 편으로 만드는, 논쟁은 남을 이기는 것보다 자신을 발전 시키는데 있다)
유쾌한 소통의 기술 (적을 내 편으로 만드는, 논쟁은 남을 이기는 것보다 자신을 발전 시키는데 있다)
저자 : 조너선 혜링
출판사 : 북허브
출판년 : 2013
ISBN : 9788994938103

책소개

사람들이 타인의 관점과 자기 자신을 더욱 잘 이해하도록 이끄는 것이 바로 논쟁의 참된 역할이다. 우리는 대체로 남들이 어째서 사회주의를 옹호하는지, 왜 신을 믿으며, 왜 여우 사냥을 옹호하거나 프랑스 영화를 즐기는지 이해하지 못한 채, 그저 있는 그대로 인생을 살아간다. 왜냐하면, 자신과 생각이 다른 이들과 그러한 주제를 두고 의견을 나눈 일이 없기 때문이다. 즉, 자기 생각을 펼쳐 보이고 그에 대한 타인의 반론을 접해본 경험이 없는 탓이다.

세상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 선입견을 안고 자신과 타인을 바라보는지 알고 나면 정말 신기하다는 말밖에 나오지 않는다. 언젠가 필자의 친구가 이런 말을 한 적이 있다. “참 놀랄 일이야. 얼마 전에 보수당 지지자를 한 사람 알게 됐는데, 생각보다 꽤 괜찮은 사람이더라고.” 이렇듯 자신과 생각이 다른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는 것만으로도 우리의 반응은 더욱 명확해지고 상대방의 관점을 이해하기가 더 쉬워진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 책을 시작하며
당신은 논쟁을 꺼리거나 어떻게 해서든 피하고 싶다고 여기는가? 혹은 논쟁에서 계속 지기만 하는가? 또 간혹 논쟁에서 이겼다고 해도 오히려 모든 것이 비생산적이라고 느껴지지는 않았는가?
그런 경험을 해봤다면, 당신에게는 이 책이 필요하다. 여기에 능숙하게 논쟁하는 비결이 담겨있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 우리는 자신의 생각을 명확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이 책은 대화 기술을 키우고 제삼자 간의 논쟁에 대처하는 방법을 익히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물론 세상에는 논쟁을 즐기는 사람(특히 어린 아이나 변호사의 경우)도 있다. 하지만 그 밖의 대다수는 가급적이면 논쟁을 피하려 한다. 때로는 그러한 태도가 바람직하지만, 또 때로는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논쟁을 피한다는 것은 결국 어떤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채 어딘가에 묻혀 있다는 뜻과 같기 때문이다. 억압된 적의나 분노는 인간관계를 해치거나 일터에 살벌한 긴장감을 감돌게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우리는 이 책에서 논쟁을 더욱 바람직하게 이해하고자 다양한 접근법을 살펴볼 것이다. 사실, 논쟁이라고 해서 꼭 남에게 소리를 지르거나 자기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할 필요는 없다. 현명한 논쟁에서는 고함이나 무익한 말다툼, 주먹질이 오가지 않는다. 비록 현실에서는 그런 모습이 자주 나타나지만 말이다. 하지만 그렇게 언성을 높여봤자 상호 간에 전혀 도움될 것이 없다. 여기서 우리는 능숙하게 논쟁하는 법을 기술적인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
차분하고 이성적인 태도로 훌륭히 논쟁하는 능력은 직장과 가정에서 바람직한 삶을 영위하는 데 반드시 필요하다. 이 능력은 생각을 예리하게 가다듬고 자신의 견해를 검증하는 동시에 원하는 바를 실현하는 데 힘이 된다. 어떤 상황에서든지 논쟁은 일어나기 마련이다. 그런 점에서 논쟁을 잘하는 방법을 꼭 알아둘 필요가 있다. 논쟁은 얼마든지 즐겁고 건설적일 수 있다. 친구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유쾌한 논쟁은 우리에게 즐거움을 안겨주고 생활에 활력을 더한다. 또 논쟁을 통해 문제점을 밝히면 효과적인 해결 역시 가능해지고 사람들 사이의 숨은 앙심도 사라진다. 어떨 때는 자신의 권리를 확립하기 위해 논쟁이 반드시 필요하다. 만약 연봉 협상장에서 쥐죽은 듯 담당자의 이야기를 듣기만 한다면, 결국 임금 인상은 요원한 꿈으로 끝나고 말 것이다!
논쟁은 타인을 더 깊이 이해하고 새로운 생각을 공유하며 상호 이익을 도모하는 수단이 되어야 한다. 흔히 논쟁에는 부정적인 꼬리표가 따라붙는다. 하지만 사람들이 제대로 된 논쟁법을 모르기 때문에 그런 것이다. 이제 무익한 입씨름은 그만둬야 한다!
“논쟁 혹은 토론의 목적은 남을 이기는 것이 아니라 발전하는 데 있다.”
­카를 포퍼(Karl Popper)

사람들이 타인의 관점과 자기 자신을 더욱 잘 이해하도록 이끄는 것이 바로 논쟁의 참된 역할이다. 우리는 대체로 남들이 어째서 사회주의를 옹호하는지, 왜 신을 믿으며, 왜 여우 사냥을 옹호하거나 프랑스 영화를 즐기는지 이해하지 못한 채, 그저 있는 그대로 인생을 살아간다. 왜냐하면, 자신과 생각이 다른 이들과 그러한 주제를 두고 의견을 나눈 일이 없기 때문이다. 즉, 자기 생각을 펼쳐 보이고 그에 대한 타인의 반론을 접해본 경험이 없는 탓이다. 세상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 선입견을 안고 자신과 타인을 바라보는지 알고 나면 정말 신기하다는 말밖에 나오지 않는다. 언젠가 필자의 친구가 이런 말을 한 적이 있다. “참 놀랄 일이야. 얼마 전에 보수당 지지자를 한 사람 알게 됐는데, 생각보다 꽤 괜찮은 사람이더라고.” 이렇듯 자신과 생각이 다른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는 것만으로도 우리의 반응은 더욱 명확해지고 상대방의 관점을 이해하기가 더 쉬워진다.

이 책은 크게 두 개의 부분으로 나뉜다. 먼저, 1부에서는 이른바 논쟁의 10대 황금률을 소개한다. 이 열 가지 비결은 상사와의 논쟁에서 배우자 혹은 하수관을 고치러 온 배관공과의 논쟁까지, 한마디로 모든 상황에서 효과를 발휘한다. 물론 그 배관공이 당신의 배우자일 때도 그 효과는 변치 않는다! 그리고 2부에서는 흔히 논쟁이 일어나는 상황을 살펴본다. 그때 실제로 10대 황금률을 적용해보자.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Part 1 논쟁의 10대 황금률

황금률 1 ― 준비하라 …… 12

황금률 2 ― 논쟁을 해야 할 때와 피해야 할 때를 알라 …… 29

황금률 3 ― 무엇을 어떻게 전달할지 파악하라 …… 41

황금률 4 ― 듣고 또 들어라 …… 66

황금률 5 ― 다른 사람의 주장에 능숙하게 대응하라 …… 82

황금률 6 ― 교묘한 눈속임에 주의하라 …… 96

황금률 7 ― 많은 사람 앞에서 말하는 기술을 키워라 …… 133

황금률 8 ― 글로도 논쟁하라 …… 141

황금률 9 ― 교착 상태를 타파하라 …… 151

황금률 10 ― 관계를 유지하라 …… 162



Part 2 일상 속의 논쟁

황금률 11 ― 사랑하는 이들과의 논쟁법 …… 174

황금률 12 ― 자녀와의 논쟁법 …… 186

황금률 13 ― 직장에서의 논쟁법 …… 208

황금률 14 ― 불만을 호소하는 방법 …… 220

황금률 15 ― 전문가를 상대하는 방법 …… 237

황금률 16 ― 자신의 오류를 깨달았을 때의 대처법 …… 252

황금률 17 ― 논쟁하고 또 논쟁하고 …… 264

황금률 18 ― 내가 만만하게 보여? …… 281

황금률 19 ― 멋진 승자가 되는 길 …… 293

황금률 20 ― 핵심 요약 …… 300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