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법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법
저자 : 최용주
출판사 : 커뮤니케이션북스
출판년 : 2020
ISBN : 9791128860102

책소개

창의력을 향상시키는 10가지 방법과 5가지 아이디어 발상법을 자세히 소개한다. 창의성은 진화의 산물이다.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원시인의 사고 메커니즘으로 사고하기 때문이다. 이것이 이 책의 가설이다. 따라서 창의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그 방법을 배워야 한다. 그리고 이것을 기존의 아이디어 발상법과 연결시켜야 한다. 그러면 누구나 창의적인 존재가 될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창의성은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확인하게 될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창의성’은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 키워드의 하나다. 구글, 애플, 아마존, 페이스북, 넷플릭스 등 글로벌 IT 기업들의 성장에는 ‘창의성’이 토대를 이루고 있다. 창의성은 학교교육뿐만 아니라 직장과 사회생활에서도 매우 강조되고 있다. 문화, 경제, 기술, 행정분야는 물론이고 정치, 외교, 국방 등 어느 분야를 막론하고 창의성을 발휘하지 않고는 늘 3류에 머무를 수밖에 없다.

그러나 막상 창의성에 대해 아는 것도 많지 않고 국내에는 전문서적도 거의 없는 실정이다. 그나마 자기계발 계열의 실용서가 대부분이다. 저자는 20여 년 동안 학생들을 가르쳐오면서 많은 학생들이 “나는 창의적이지 않다”라는 생각으로 낙담하거나 심지어 전공을 포기하려는 학생들을 많이 보았다고 한다. 그래서 창의성이라는 문제의 해법을 제시하기로 했다. 이 책은 그 결과물이다.

이 책은 창의성의 이론과 실제를 균형 있게 다뤘다. 우선 창의성이 무엇인지, 왜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어려운지를 진화심리학 차원에서 살펴본다. 다음으로 융합하기, 유추하기, 다르게 보기 등 창의력을 향상시키는 10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어떻게 창의적으로 생각할 수 있을지 브레인스토밍, 마인드맵, 만다라트, 체크리스트, 스캠퍼라는 5가지 아이디어 발상법을 소개한다. 그러고 나서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방법과 기존의 아이디어 발상법을 연계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저자인 최용주 홍익대 광고홍보학부 교수는 “창의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그 방법을 배워야 한다. 그리고 이것을 기존의 아이디어 발상법과 연결시켜야 한다. 그러면 누구나 창의적인 존재가 될 수 있다”면서 “책을 읽고 나면 창의성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다! 노력과 연습을 통해 얼마든지 개발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창의성 개발, 아이디어 발상에 관한 대학 수업의 교재로 추천할 만하며 창의력 향상에 관심 있는 독자들은 꼭 한번 읽어보길 권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창의성은 타고나는 것인가
1부 창의성의 이해
01 창의성의 정의: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02 창의적 및 비창의적 사고 과정: 왜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어려운가
03 창의력을 향상시키는 방법 1: 사고하는 방법
04 창의력을 향상시키는 방법 2: 어떻게 창의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가

2부 아이디어 발상법
05 아이디어 발상법 1: 브레인스토밍
06 아이디어 발상법 2: 마인드맵
07 아이디어 발상법 3: 만다라트
08 아이디어 발상법 4: 체크리스트
09 아이디어 발상법 5: 스캠퍼

3부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법
10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법: 창의성과 아이디어 발상법 연결하기

맺음말
참고문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