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길 떠나는 가족
길 떠나는 가족
저자 : 김의경
출판사 : 지식을만드는지식
출판년 : 2014
ISBN : 9791130410524

책소개

<지만지한국희곡선집>은 개화기 이후부터 현대까지 문학사와 공연사에 길이 남을 작품을 선정했습니다. 희곡 연구와 창작을 돕고 공연에 활기를 불어넣기를 기대합니다. 이 책은 한평생 끈질기게 소를 그리며 민족 미술을 지향했던 화가 이중섭의 삶을 극화한 작품이다. 예술가로서 순도적(殉道的)인 자세를 견지했던 이중섭의 모습을 그렸다. 제목인 ‘길 떠나는 가족’은 그가 1954년에 그린 그림 제목이기도 하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 책 소개
**<지만지한국희곡선집>은 개화기 이후부터 현대까지 문학사와 공연사에 길이 남을 작품을 선정했습니다. 희곡 연구와 창작을 돕고 공연에 활기를 불어넣기를 기대합니다.

**한평생 끈질기게 소를 그리며 민족 미술을 지향했던 화가 이중섭의 삶을 극화한 작품이다. 예술가로서 순도적(殉道的)인 자세를 견지했던 이중섭의 모습을 그렸다. 제목인 ‘길 떠나는 가족’은 그가 1954년에 그린 그림 제목이기도 하다.

? 출판사 책 소개

1991년 이윤택이 연출을 맡아 문예회관 대극장에서 정극(正劇)으로 초연했다. 그림 공부를 하기 위해 1936년 동경으로 간 이중섭은 작품전에서 입선하는 성과를 거두는 한편 마사코와 사랑에 빠져 우여곡절 끝에 가정을 이룬다. 그러는 동안 조선은 해방을 맞지만, 해방 후 이념 갈등과 한국전쟁이라는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그의 예술 정신은 끊임없이 좌절한다. 전쟁 중 가난 때문에 가족을 일본으로 보내고 근근이 생활하던 그는 전쟁이 끝난 후 전시회를 열고 그림을 팔아 생활해 보려고 하지만 여러 난관에 부딪친다. 현실의 벽을 넘지 못하고 정신분열과 거식증으로 고통 받던 그는 결국 1956년 서울 적십자병원에서 생을 마감했다. 마지막 장면에서는 가족과 함께 이상향을 찾아가는 모습을 그린 이중섭의 <길 떠나는 가족>이 재현된다. 그림은 끊임없이 좌절해야 했던 그의 삶과 대비되며 애상적인 정서를 자아낸다. 1991년 제15회 서울연극제에서 작품상, 희곡상, 연기상을 수상했으며, 이듬해 미국 라마마극장과 LA포스터극장에서 공연되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나오는 사람들···················3
무대 ·······················5
제1장 서울 적십자병원 ···············7
제2장 이중섭과 소 ················10
제3장 동경에서··················17
제4장 남덕, 다시 태어나다·············29
제5장 이별의 부산 부두 ··············44
제6장 전람회의 그림들 ··············76
제7장 자유인의 길 ················86
<길 떠나는 가족>은 ··············103
김의경은 ····················105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