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하느님 비상이에요
하느님 비상이에요
저자 : 박재서
출판사 : 지식을만드는지식
출판년 : 2014
ISBN : 9791130411125

책소개

<지만지한국희곡선집>은 개화기 이후부터 현대까지 문학사와 공연사에 길이 남을 작품을 선정했습니다. 총 4장으로 이루어진 작품이다. 전통적인 판놀음 방식을 차용해 종교의 본질에서 멀어진 채 배금주의에 물들고 각종 비리에 얽힌 1980년대 교회 실상을 비판함과 동시에 인정 없는 세태를 풍자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지만지한국희곡선집>은 개화기 이후부터 현대까지 문학사와 공연사에 길이 남을 작품을 선정했습니다. 희곡 연구와 창작을 돕고 공연에 활기를 불어넣기를 기대합니다.

**총 4장으로 이루어진 작품이다. 전통적인 판놀음 방식을 차용해 종교의 본질에서 멀어진 채 배금주의에 물들고 각종 비리에 얽힌 1980년대 교회 실상을 비판함과 동시에 인정 없는 세태를 풍자한다.

출판사 책 소개

아내가 다니는 교회 목사를 의심해 그를 때린 뒤로 중풍에 걸려 버린 남자, 여전히 종교의 힘을 믿는 여집사, 기도원 자리를 찾기 위해 땅을 사러 온 목사 내외 등 연극에는 산골 교회와 기도원을 배경으로 여러 목회자와 성도가 등장한다. 방언과 헌금, 목사의 설교와 부흥 집회 등 종교적 모티프들은 외설적이고 우스꽝스러운 형태로 제시됨으로써 풍자 대상이 된다. 한편 연극이 비판하는 것은 단순한 교회 제도가 아니다. 급속한 산업 발전에서 소외되고 낙오된 인물들을 돌아보고, 인간에 대한 진솔한 이해와 사랑이 고갈된 세태를 함께 풍자했다. 뚜렷한 극적 갈등 발전이나 성격 변화에 따라 장을 점층적으로 배치한 것이 아니라 독립적인 놀이판으로 조직해 유연하게 극을 구성했다. 이를 통해 사회 비판을 의도하는 동시에 극의 놀이성을 강화했다. 원작은 <어떤 목사님>을 개작해 1985년 극단 완자무늬가 초연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나오는 사람들···················3
서장 별 볼일 없는 사람들··············5
1장 달동네 풍경··················7
2장 기도원 풍경·················17
3장 허수아비 놀이················30
4장 어떤 침실 풍경················46
종장 바보들의 합창················57

<하느님 비상이에요>는 ·············61
박재서는····················63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