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전북옛길 1 (전라북도 옛길의 복원과 콘텐츠화)
전북옛길 1 (전라북도 옛길의 복원과 콘텐츠화)
저자 : 문만용
출판사 : 신아출판사
출판년 : 2021
ISBN : 9791156059356

책소개

아름다운 전북의 옛길!
옛길에는 역사와 사람의 발자취가 쌓여있고 선조의 다앙한 정신과 혼이 담겨있다.

이 책과 실크로드피아 플랫폼을 통하여 옛길의 복원과 활용이 일상화되고, 각 지자체가 더욱 극적으로 옛길을 찾아내고 활용하여 선형문화관광이 더욱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이 책은 실크로드피아로 옛길을 추출하고 자연지리와 역사문화 콘텐츠를 입혀 해당 옛길을 선형관광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를 탐색해보는 작업이다. 전라북도 14개 시군별로 한 구간씩 개발 중인 실크로드피아에서 도출된 세 가지 경로(경사도 경로, 사면 경로, 경사도+사면 경로)를 기반으로 옛길을 추출하고, 문헌조사와 현지답사를 통하여 역사문화자연 콘텐츠를 입히고 이를 선형관광루트로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들을 정리하였다. 즉, 각 지역의 옛길을 추출하여 선형문화관광자원으로의 활용을 모색하는 과정이다.
이에 각 해당 옛길에 대하여 먼저, 경로 제시와 의미 및 배경, 자연·지리적 환경을 기술하였으며, 답사 경로에서는 각 경유지 및 주변 지역에 대한 마을 소개 및 특징, 문화재, 유적유물, 설화, 민속 등 역사 문화적 자료 내용과 답사 감상 등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역사문화탐방로로서의 활용 방안을 해당 길의 가치와 의의, 스토리텔링 방향과 개선 방안 등으로 제시하였다.
이 책은 『전북옛길』 Ⅰ과 Ⅱ총 2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Ⅰ권에서는 전라북도 동부권역인 전주, 완주, 무주, 진안, 임실, 장수, 남원지역을, Ⅱ권에서는 서부권역인 군산, 익산, 김제, 부안, 정읍, 고창, 순창 지역을 기술하였다.
『전북옛길』 Ⅰ권 1장은 실크로드피아의 소개와 활용, 2장은 전주 고려말 정몽주길, 3장은 완주 고려 이규보길, 4장은 무주 금강마실길, 5장은 진안 후백제 진안고원 청자길, 6장은 임실 이순신장군 백의종군길, 7장은 장수 조선 삼절길, 8장은 남원 삼국의 길로 구성되어 있다. 각 장의 내용은 현지답사를 기반으로, 각 지역의 향토지나 문화원 자료, 지자체 공식 인터넷 자료, 신문 자료 등을 참고하여 작성하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전북의 14개 시군의 디지털 옛길 복원 연구!

2018년 12월부터 전북대 쌀삶문명연구원과 공동으로, 과거에 사람이 다녔던 옛길을 복원하기 위한 알고리듬을 만들어서 개선해오고 있다. 많은 자연지리적인 그리고 역사문화적인 변수들을 고려하여 사람들이 에너지를 적게 들이고 이동했을 만한 길들을 찾아내는 알고리듬이다. 이러한 알고리듬을 이용하여 옛길을 추출하고, 여기에 다양한 역사문화와 자연환경 콘텐츠를 입혀서 추출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어 사람들이 어디에서나 옛길과 그 콘텐츠를 살펴보고 또한 스스로 콘텐츠를 올릴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오고 있다. 이를 통해 옛길을 추출하고, 해당 옛길을 따라 걸어가며, 옛날의 삶과 문화를 더욱 풍부하게 느낄 수 있도록 만들고 있다.
특히 전라북도 옛길의 복원과 콘텐츠화를 각 시군에서 1곳씩 시범적으로 시도하였다. 또한 이러한 정보들을 축적하여 디지털 전북학 시스템으로 발전시키는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이러한 시스템이 통합적으로 들어가 있는 것이 실크로드피아 플랫폼이다. 다시 말해 이 플랫폼에서 특정 시기의 두 장소를 입력하면 이 지점들을 어떻게 오갔을 것인지를 도출해준다. 또한 이 길을 따라가며 다양한 지점에서의 역사, 문화, 지리, 자연 콘텐츠를 불러내서 해당시기의 삶과 상황을 더욱 풍부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아직 완성되지 못했지만 앞으로는 누구나 스마트폰으로 해당 시기의 각 지점에 대한 다양한 콘텐츠를 직접 입력할 수 있게 만들 것이다. 이러한 콘텐츠가 신뢰를 얻기 위해 유저들이 입력한 자료를 검증하는 시스템도 앞으로 갖출 것이다.
복원된 옛길은 학자들이 해당 시기의 역사와 삶을 연구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일반인들이 특정 시기의 옛길들을 불러내 사이버 상에서 둘러볼 수도 있고 직접 옛길을 따라 탐사를 할 수도 있다. 또한 전라북도의 옛길을 실크로드피아 시스템으로 복원하여 역사문화관광 콘텐츠로 재구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매력적인 선형문화관광자원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
이 책은 실크로드피아로 옛길을 추출하고 자연지리와 역사문화콘텐츠를 입혀 해당 옛길을 선형관광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를 탐색해보는 작업이다. 전라북도 14개 시군별로 한 구간씩 개발 중인 실크로드피아에서 도출된 세 가지 경로(경사도 경로, 사면 경로, 경사도+사면 경로)를 기반으로 옛길을 추출하고, 문헌조사와 현지답사를 통하여 역사문화자연 콘텐츠를 입히고 이를 선형관광루트로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들을 정리하였다. 즉, 각 지역의 옛길을 추출하여 선형문화관광자원으로의 활용을 모색하는 과정이다.
이에 각 해당 옛길에 대하여 먼저, 경로 제시와 의미 및 배경, 자연·지리적 환경을 기술하였으며, 답사 경로에서는 각 경유지 및 주변 지역에 대한 마을 소개 및 특징, 문화재, 유적유물, 설화, 민속 등 역사문화적 자료 내용과 답사 감상 등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역사문화탐방로로서의 활용 방안을 해당 길의 가치와 의의, 스토리텔링 방향과 개선 방안 등으로 제시하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발간사

제1장 실크로드피아의 소개와 활용 10

제2장 전주 고려말 정몽주길
1. ‘전주 고려말 정몽주길’ 경로 제시와 의미 20
2. ‘전주 고려말 정몽주길’ 답사 경로 30
3. ‘전주 고려말 정몽주길’의 역사문화탐방로 활용방안 55

제3장 완주 고려 이규보길
1. ‘완주 고려 이규보길’ 경로 제시와 의미 64
2. ‘완주 고려 이규보길’ 답사 경로 78
3. ‘완주 고려 이규보길’의 역사문화탐방로 활용방안 108

제4장 무주 금강마실길
1. ‘무주 금강마실길’ 경로 제시와 의미 116
2. ‘무주 금강마실길’ 답사 경로 125
3. ‘무주 금강마실길’의 역사문화탐방로 활용방안 154

제5장 진안 후백제 진안고원 청자길
1. ‘진안 후백제 진안고원 청자길’ 경로 제시와 의미 158
2. ‘진안 후백제 진안고원 청자길’ 답사 경로 167
3. ‘진안 후백제 진안고원 청자길’의 역사문화탐방로 활용방안 193

제6장 임실 이순신장군 백의종군길
1. ‘임실 이순신장군 백의종군길’ 경로 제시와 의미 200
2. ‘임실 이순신장군 백의종군길’ 답사 경로 206
3. ‘임실 이순신장군 백의종군길’의 역사문화탐방로 활용방안 226

제7장 장수 조선 삼절길
1. ‘장수 조선 삼절길’ 경로 제시와 의미 232
2. ‘장수 조선 삼절길’ 답사 경로 237
3. ‘장수 조선 삼절길’의 역사문화탐방로 활용방안 256

제8장 남원 삼국의 길
〈1. 남원 가야길〉
1. ‘남원 가야길’ 경로 제시와 의미 262
2. ‘남원 가야길’ 답사 경로 269
〈2. 남원 백제길〉
1. ‘남원 백제길’ 경로 제시와 의미 276
2. ‘남원 백제길’ 경로 답사 281
〈3. 남원 신라-통일신라길〉
1. ‘남원 신라-통일신라길’ 경로 제시와 의미 285
2. ‘남원 신라-통일신라길’ 경로 답사 288
〈4. ‘남원 삼국의 길’의 역사문화탐방로 활용방안〉
1. ‘남원 삼국의 길’의 역사문화탐방로 활용방안 294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