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테트리스 이펙트 (세상에서 가장 중독성 높은 게임의 탄생 비화)
테트리스 이펙트 (세상에서 가장 중독성 높은 게임의 탄생 비화)
저자 : 댄 애커먼
출판사 : 한빛미디어
출판년 : 2018
ISBN : 9791162240366

책소개

냉전도 막지 못한 역사상 가장 위대한 게임 이야기

테트리스는 모르는 이가 없는 게임이지만, 그 탄생 비화나 저작권을 둘러싼 국제 기업 간 대결, 후대 게임 산업에 끼친 영향 등은 잘 알려지지 않았다. 이 책은 그러한 궁금증을 시원하게 해소해줄 비즈니스 스토리를 본격적으로 다룬다.

소비에트 연방의 한 무명 프로그래머가 만든 단순한 게임이 어떻게 철의 장막을 뚫고 세계적 게임이 되었는지, 소비에트 연방 정부부터 일본의 거물까지 모두가 탐낸 비디오 게임에 얽힌 뒷이야기를 흥미진진하게 풀어낸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테트리스 이펙트』, 명성만큼 화려한(!) 저작권 분쟁사의 기록
퍼즐 게임의 대표 주자이자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게임. 셀 수 없이 많은 아류작과 리메이크작이 나왔으며 수많은 기종으로 이식된 게임. 바로 테트리스다. 세상에 첫선을 보인 뒤 33년이나 지났음에도 여전히 수많은 기기와 플랫폼에서 살아 숨 쉬는, 게임 역사의 레전드가 된 주인공이다.

그러나 그 화려한 명성 뒤에 숨겨진 저작권 분쟁의 역사는 참으로 지저분하고도 복잡했다. 구소련의 한 무명 프로그래머가 만든 단순한 게임에서 일확천금의 돈냄새를 맡은 자본주의 사회의 장사꾼들은 테트리스 저작권을 둘러싸고 치열한 물밑싸움을 벌이며 각자의 이권을 악착같이 챙겼다. 제대로 된 정식 저작권 계약이 체결되기도 전에 내로라하는 대형 업체 간에 2차 판권, 3차 판권의 계약서가 오갔고 다양한 포맷의 게임이 실물로 만들어져 유통되었다. 그 과정에서 천문학적 규모의 거액이 걸린 법정 투쟁도 불사했으며 패자는 시장에서 스러져갔다. 하지만 막상 테트리스의 창시자는 순식간에 벌어진 일련의 사건들에 관여할 수 없었고, 세계적인 게임으로 선풍적 인기를 끄는 양상을 손 놓고 바라볼 수밖에 없었다. 창시자로서 제대로 된 대접을 받게 된 것은 그로부터 한참 뒤였다.

테트리스의 어떤 점이 그토록 사람들의 마음을 끌었는지,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떤 경로로 대중에 확산되었으며 그 과정에서 얼마나 많은 기업가와 협상가가 앞다투어 치열한 경쟁을 벌였는지, 그 모든 이야기가 이 한 권에 빼곡하게 녹아 있다. 특히 중반 이후부터 긴박하게 전개되는 저작권 다툼을 열심히 따라가다 보면 결국 최종 승리자가 누구인지, 그들의 근황은 어떠한지 확인할 수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PART 1
1장. 위대한 경주
2장. 알렉세이 레오니도비치 파지트노프
3장. 미국으로 가는 길
4장. 첫 번째 블록
5장. 블랙오닉스, 일본 최초의 롤플레잉 게임
6장. 입소문을 타다
7장. 테트리스를 하는 뇌의 모습

PART 2
8장. 철의 장막을 걷고 나와
9장. 미러소프트에 입성하다
10장. 러시아인들이 온다
11장. 사악한 음모
12장. ELORG로의 초대
13장. 테트리스, 라스베이거스로 가다
14장. 테트리스, 무한에 들어서다

PART 3
15장. 불릿프루프의 거래
16장. 비밀 계획
17장. 폭풍전야
18장. 거대한 도박
19장. 문 앞의 적수
20장. 닭 앞에서 만나시죠
21장. 두 테트리스 이야기
22장. 인지 예방접종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