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아침 3분 데카르트를 읽다 (일하는 당신, 행복한가)
아침 3분 데카르트를 읽다 (일하는 당신, 행복한가)
저자 : 오가와 히토시
출판사 : 나무생각
출판년 : 2017
ISBN : 9791186688755

책소개

출근길을 가볍게 하는 아침 철학!

광기와 혼란으로 가득한 시대다. 그동안 믿어왔던 모든 가치관과 세계관이 흔들리고 개개인의 절망의 깊이는 바닥이 보이지 않는다. 이러한 시대에 일본 대중철학자 오가와 히토시는 그 어느 때보다 ‘사유의 힘’이 필요하다고 믿기에 데카르트에서 그 해법을 찾고자 했다. 우리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것, 우리가 보고 있는 모든 것이 의심스러울지라도 우리의 이성이 우리에게 다시 인간의 존엄을 선물하고 시대의 다리를 건너도록 이끌어줄 것이다.

『아침 3분 데카르트를 읽다』는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로 유명한 철학자 데카르트의 명저 《방법서설》, 《성찰》, 《철학 원리》, 《정념론》에서 현대인에게 공감을 주고 그들의 삶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내용을 발췌해 사고를 확장시킬 수 있도록 해설을 덧붙인 책이다. 모두 43개 항목으로, 각 항목은 3분이면 읽을 수 있도록 짤막한 내용으로 구성했다. 저자는 원전이 주는 부담감을 덜도록 가능한 쉽게, 비즈니스와 생활에 밀착하여 풀어내고 있다.

《방법서설》에서는 핵심 내용을 발췌해 이성을 올바르게 이끌고 직관을 키우게 도와주고, 《성찰》의 핵심 내용을 통해 강한 의지를 다진다. 《철학 원리》는 가장 평범한 것에서부터 원리를 찾고 예리하게 사고하도록 이끌며, 《정념론》은 인간의 기본적인 여섯 가지 정념을 이해하고 세계를 포용하는 법을 이야기한다. 각 부의 마지막에는 이 명저들이 쓰인 경위나 개요에 대해 데카르트의 간략한 전기와 함께 첨부해 수록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지적 기쁨으로 당신의 정신을 전율시켜라
“아침 3분 나는 생각한다. 고로 오늘이 존재한다.”
당신의 일과 인생에 도움이 되는 진짜 교양!

타임푸어를 위한 아침 3분 데카르트 철학

시대를 초월해 내려오는 철학에는 당신의 하루를 바꿀 강력한 힘이 있다. 철학은 일상과 동떨어진 관념이 아니다. 철학하는 당신과 철학하지 않는 당신의 하루는 얼마나 달라질까? 아침에 눈을 떠서 출근했다가 퇴근해서 집에 돌아오기까지 우리의 1분 1초는 참 분주하다. 성실히 살고 있다고 자부하면서도 어딘가 공허하고 자존감이 없어지는 느낌이라면 잠시 숨을 고르고 점검을 해야 하는 시점이다. 나의 하루를 위해, 나의 긴 인생을 위해 아침 3분 정도는 투자할 수 있지 않을까? 아침 3분이면 부담 없이 산뜻하게 시작할 수 있다.
이 책은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로 유명한 철학자 데카르트의 명저 《방법서설》, 《성찰》, 《철학 원리》, 《정념론》에서 현대인의 삶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내용을 발췌하고, 사고를 확장시킬 수 있도록 해설을 덧붙였다. 당신의 일과 인생에 도움이 되는 진짜 교양이다. 무역상사 사원, 공무원 등 이색적인 경력을 가진 대중철학자 오가와 히토시만이 쓸 수 있는 데카르트 초역이다. 아침에 커피 한 잔이 주는 각성과 안정감을 이 진지하면서도 산뜻한 책에서도 충분히 맛볼 수 있다. 데카르트가 아침잠에서 당신의 생각을 깨우고 하루를 의미 있게 보낼 수 있는 원동력을 선물할 것이다.

나는 내 일을 정말 좋아할까: 출근길을 가볍게 하는 아침 철학
데카르트의 명제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를 나의 일에서도 찾을 수 있을까? 하루에도 몇 번씩 일에 대한 회의가 든다면 다시 처음으로 되돌아가 자신의 실존과 대면해보기를 권한다. 무엇이 올바른 것인가, 무엇이 참된 것인가,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저자는 이것을 신념이라고 말하며, 신념만이 자신을 자유롭게 만든다는 것을 스스로 믿고 살아가라고 강조한다.

“신념을 가지면 두려움이 사라지고 흔들리지 않는다. 다른 사람들이 뭐라고 말하건 자신의 신념에 위반되는 행동은 하지 않게 된다. 회사나 직장 상사가 이상한 지시를 하면 당당하게 아니라고 말할 수 있다. 이것은 부정을 없애는 매우 중요한 요소다. 물론, 아집을 부려서는 안 되겠지만 다른 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 것과 신념을 관철시키는 것은 완전히 다른 행위다.”

데카르트의 철학을 토대로 삼고 전문 철학자인 저자가 집필한 것이니만큼 이 책은 본질적인 부분에서는 철학서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데카르트 철학의 정수(精髓)를 실생할에서 점검하고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해설을 덧붙여두었기 때문에 보다 깊이 있게 스스로를 경영하는 데 보탬이 될 것이다.
《아침 3분 데카르트를 읽다》의 1부에서는 데카르트의 《방법서설》에서 핵심 내용을 발췌해 이성을 올바르게 이끌고 직관을 키우게 한다. 2부에서는《성찰》의 핵심 내용을 통해 강한 의지를 다진다. 의심을 통해 자신에 대한 확실성을 찾을 수 있다. 3부에서는 《철학 원리》를 통해 가장 평범한 것에서부터 원리를 찾고 예리하게 사고하도록 이끈다. 4부에서는 《정념론》을 통해 인간의 기본적인 여섯 가지 정념을 이해하고 세계를 포용하는 법을 말한다. 이 책은 원전이 주는 부담감을 덜도록 저자가 가능한 한 쉽게, 비즈니스와 생활에 밀착하여 풀어내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가장 보편적인 점검이 가능한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철학이 필요한 아침: 데카르트에서 존재의 이유를 찾다
데카르트는 서양 사상사의 큰 흐름을 ‘신앙’에서 ‘이성’으로 바꾼 혁신적인 철학자다. 지동설을 주장한 갈릴레이가 종교 재판에 회부된 시기이니, 얼마나 혼란스러웠을지 가늠이 된다. 이런 시대에도 냉철한 이성을 잃지 않은 데카르트는 직접 참여하고 거듭 고민함으로써 시대를 구분 짓는 위대한 사상의 틀을 확립했다.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도 데카르트가 살았던 때 못지않게 광기와 혼란으로 가득하다. 그동안 믿어왔던 모든 가치관과 세계관이 흔들리고 개개인의 절망의 깊이는 바닥이 보이지 않는다.
이러한 시대에 일본 대중철학자 오가와 히토시가 데카르트에서 그 해법을 찾은 까닭은 무엇일까? 그 어느 때보다 ‘사유의 힘’이 필요하다고 믿은 탓이다. 나라는 인간의 존재감이 느껴지지 않을 때, 암울한 현실을 이겨낼 답이 필요할 때, 철학은 한 걸음 앞에서 우리를 이끌어주고, 한 걸음 더 나아가도록 뒤에서 힘껏 밀어준다. 데카르트는 당대를 지배하던 성서의 권위에 의존하지 않고 “모든 것을 근본적으로 뒤엎고 첫 번째 기초부터 새롭게 시작”하기 위해 ‘가장 확실한 지식’을 찾아 헤맸다. 도저히 의심할 수 없는 확실한 지식을 얻기 위해 의심해볼 수 있는 모든 것을 의심해보고, 마침내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라는 위대한 명제를 도출하게 된 것이다. 우리에게도 이런 명료한, 의심할 수 없는 잣대가 필요하다. 우리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것, 우리가 보고 있는 모든 것이 의심스러울지라도 우리의 이성이 우리에게 다시 인간의 존엄함을 선물하고 시대의 다리를 건너도록 이끌어줄 것이다. 이러한 까닭에 제4차 산업혁명이 도래했을지라도 저자는 자신 있게 말한다. “당신의 머리는 AI보다 우수하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데카르트로 시작하는 여유로운 아침

1부 지혜를 탐하다 -《방법서설》에서
머리는 어떻게 쓰느냐가 더 중요하다
가르칠 때는 자신감이 필요하다
세상이라는 이름의 거대한 책
다른 사람을 의지하지 않는다
편한 길을 선택하면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
혁신은 여유롭게 진행한다
중용을 지키면 실수가 없다
한번 결정하면 뒤돌아보지 않는다
신념을 가지면 두려움이 사라진다
생각하지 않는다면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
당신의 머리는 AI보다 우수하다
스스로 탐구하지 않으면 재미없다
Ren? Descartes 여행, 그리고 은둔의 시간
Book 《방법서설》은 어떤 책인가

2부 강한 의지를 다지다 -《성찰》에서
철학을 통해 한 단계 더 성장하다
모든 일의 근본으로 돌아가다
자신의 잣대가 필요하다
보이지 않는 정보를 입수한다
모든 일에는 원인이 있다
매 순간 매 순간이 소중하다
자신의 능력을 분명하게 간파한다
의지력은 불가능을 가능하게 만든다
상상으로 천각형을 그린다
정신력으로 신체의 고통을 이겨낸다
본질에 대한 이해가 먼저다
작은 일보다는 큰일을 선택한다
Ren? Descartes 자비로 철학책을 펴내다
Book 《성찰》은 어떤 책인가

3부 예리하게 사고하다 -《철학 원리》에서
거짓 성공에 주의한다
지나치게 의심하면 기회를 놓친다
온몸으로 생각한다
인간의 두뇌에는 한계가 없다
의지가 마지막을 결정한다
색깔보다는 형체에 집중한다
언어 능력을 연마해야 한다
삶의 공식을 발견해야 한다
Ren? Descartes 마침내 모든 학문 체계를 정리하다
Book 《철학 원리》는 어떤 책인가

4부 세계를 껴안다 -《정념론》에서
감정은 인생을 움직이는 엔진이다
감정을 사고의 배경음악으로 활용하다
놀라움으로 기억력을 활성화하다
사랑의 대상을 잘 분별한다
지적 기쁨으로 정신을 전율시킨다
정신이 얼굴을 만든다
허황된 기대는 버려야 한다
고매함은 가장 강한 것이다
경쟁심은 삶의 자극제다
두려움으로 위험을 대비한다
웃음은 세련된 교양이다
Ren? Descartes 철학자의 열정
Book 《정념론》은 어떤 책인가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