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세상을 바꾸고 싶다면 기자
세상을 바꾸고 싶다면 기자
저자 : 윤경민
출판사 : 토크쇼
출판년 : 2019
ISBN : 9791188091638

책소개

청소년들의 진로와 직업 탐색을 위한 잡프러포즈 스물일곱 번째 시리즈!

『세상을 바꾸고 싶다면 기자』펜 한 자루와 수첩, 그리고 마이크로 세상을 바꾼다! 가능한 일일까? 윤경민 저자는 결코 불가능한 일이 아니라고 한다. 내가 쓰는 기사 한 줄이 세상을 바꾸는 실마리가 되고, 내 이름 석 자를 내건 기사가 반향을 일으키는 직업. 중요한 뉴스의 현장을 배경으로 마이크를 잡은 나의 모습이 TV에 나오는 짜릿하고 매력적인 세계로 떠나고 싶은 친구들에게 이 직업을 프러포즈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경찰서에서 먹고 자고 형사들과 술잔을 기울이며 사건을 쫓고, 좀도둑에서 살인범까지 눈빛을 교환하고 피범벅 살인 현장도 목격한다. 이라크 전쟁이 터졌을 땐 워싱턴으로 날아가 CNN · ≪뉴욕타임스≫ 등을 뒤지며 백악관의 움직임과 전쟁 소식을 거의 실시간으로 전하기도 했다. 태풍이 지나가는 바닷가나 강력한 여진이 남아 있는 지진 현장에서 위험을 무릅쓰고 생생한 모습을 전달하려는 직업, 기자의 세계로 들어가 볼까요?

“가난한 사람들을 비롯한 사회적 약자를 대변하는 일, 가진 자들의 갑질과 권력자들의 비리를 고발하는 일이 기자가 하는 일 가운데 가장 중요한 일일 것입니다. 그럼으로써 사회를 정의롭게 바꿔 가는 것이 기자의 궁극적 역할이에요. 기자는 사실 그대로를 전달하는 일도 하지만 세상을 바꾸는 일을 한다고 생각해요.“

기자가 세상을 바꾼다고요?
“예를 들어 전통시장이 화재에 취약하다는 점을 집중 취재해 보도했을 경우를 볼까요. 시장 골목에 불법 주차 차량이나 도로에 쌓아놓은 물건 때문에 소방차 진입이 어렵다는 문제를 지적하는 보도가 있은 후 문제가 개선된다고 생각해 보세요. 큰불이 났을 때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잖아요. 기자가 취재해서 쓴 기사가 전통시장의 화재 예방 조치를 튼튼하게 만들게 되는 셈이죠. 이게 바로 세상을 바꾸는 것이 아닐까요? 뉴스가, 신문 기사가 변화를 이끌어 내는 것이니까요.”

기자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인가요?
“일반적인 기자의 취재, 보도 활동은 기본적으로 공익을 위한 것이에요. 그래서 저는 감히 기자들이란 ‘세상을 바꾸는 사람들’이라고 말해요. 기자의 기본 업무이자 역할은 특정한 사실을 기록하고 대중에게 전달하는 일이에요. 대중에게 알릴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사안을 취재하고 있는 그대로, 또는 분석과 해설, 전망을 덧붙여서 그 정보를 필요로 하는 이들에게 전달하는 것이 기자의 책무죠.”

기억에 남는 취재 현장은 어디였나요?
“기자 생활 25년간 가장 기억에 남는 취재 현장은 2011년 동일본 대지진이에요. 악몽과 같은 대재앙이 휩쓸고 간 현장이었죠. 2만여 명의 목숨을 앗아갔고 33만여 명의 삶의 터전을 송두리째 빼앗아 갔어요. 바다에 있어야 할 화물선이 육지 위에 덩그러니 서 있고, 버스가 마을회관 지붕에 올라가 있고, 목조주택은 모조리 사라진 채 콘크리트 건물 하나만 우뚝 서 있는 너무 생경한 풍경이었어요. 당시 저는 폭발한 후쿠시마 원전 인근을 취재하다가 방사능에 노출돼 피폭되는 ‘영광의 상처’를 안기도 했어요. 취재 활동하는 것이 위험하다고 생각해 본 적은 없지만 드물게 이런 경우가 있을 수도 있어요. 물론 위험에 대비해 안전장비를 갖추고 취재에 임하는 건 기본이죠.”

기자에서 앵커가 될 수도 있다고 하던데요.
“네. 방송기자에게는 앵커의 기회도 있어요. 뉴스 앵커는 기자, 또는 전문 아나운서가 맡아요. 좋은 앵커가 되기 위해서는 세 가지를 갖춰야 한다고 생각해요. 첫째, 사투리 말고 표준어와 더불어 바른 말 고운 말을 쓸 줄 알아야 해요. 둘째, 외모는 편안하고 신뢰감을 줘야 하고, 셋째, 긴급한 생방송을 매끄럽게 진행하는 역량을 갖춰야 해요. 만일 여러분들이 뉴스 앵커가 되고 싶은 희망을 갖고 있다면 두 가지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할 것 같아요. 아나운서가 되든가, 기자가 되든가.”

기자가 되기 위한 필수 전공이 있나요?
“기자가 되려면 신문방송학과를 나와야 한다고 오해하기 쉽지만 아니에요. 물론 기자 중에 신문방송학과를 나온 사람들도 있어요. 그렇지만 비율은 아주 미미해요. 기자들의 대학 전공은 매우 다양해요. 공대나 이과대 출신이 드문 건 사실이지만 없는 건 아니거든요. 동아사이언스 기자와 같이 전문 잡지나 전문지에는 물리학과나 화학과 출신 같은 해당 전공자도 있어요. 다만 일반적인 언론사 기자들을 살펴볼 때 대학 전공은 국문과도 있고, 영문과도 있고, 이란어를 전공한 사람도 있어요. 어학 전공 외에 정치외교학과, 철학과, 종교학과 등등 정말 다양하답니다.“

그렇다면 어떤 공부를 하면 좋을까요?
“기본적으로 시사상식을 갖추어야 하기 때문에 평소 뉴스를 많이 보는 것이 도움이 돼요. 신문 기사를 읽는 것도 큰 도움이 되지요. 뉴스를 보고 신문 기사를 읽다 보면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파악할 수 있게 되죠. 또 기사에 등장하는 낯선 용어들을 조금씩 익히면 어휘력도 풍부해지고 그만큼 상식도 늘게 돼요. 인터넷 포털사이트나 자신이 마음에 드는 언론사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주요 뉴스 가운데 1~2개 정도 골라서 보세요. 일주일에 2~3일 정도 꾸준히 보다 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시사상식이 늘 거예요.”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기자 윤경민의 프러포즈

첫인사

세상을 바꾸는 기자
기자라는 직업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기자도 방송기자, 신문기자 등 여러 종류가 있죠
취재를 어떻게 하는지 궁금해요.
기자의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기자 초년병의 생활이 궁금해요.
기자들의 수첩에는 어떤 걸 쓰나요
일부 기자들을 ‘기레기’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던데 왜 그런 건가요
왜 기자들이 김영란법 적용을 받게 됐나요
기자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인가요
연봉은 얼마인가요
다른 분야로 진출할 수 있나요
기자님의 은퇴 후 계획은 뭔가요
미래에도 기자는 필요한 직업일까요

기자의 세계 01_ 취재 현장
취재하면서 위험한 경우는 없나요
가장 기억에 남는 취재 현장은 어디였나요
특종이 뭔가요
특종을 한 경험이 있으세요
특종을 놓치기도 하나요
보도국의 모습이 궁금해요.

기자의 세계 02_ 기자의 꽃 특파원
특파원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특파원은 어떻게 선발되나요
특파원은 모두 현지 언어 능통자인가요
특파원 체재 비용이 따로 있나요
현지 취재는 어떤 방식으로 하나요
특파원 가족들의 현지 생활 만족도는 어떤가요

기자의 세계 03_ 화려한 뉴스 앵커
기자에서 앵커가 될 수도 있나요
앵커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앵커가 되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좋은 앵커가 되기 위한 역량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기자의 세계 04_ 기자의 최고봉 보도국장
보도국장은 어떤 일을 하나요
보도국, 편집국 회의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보도국장의 특권과 혜택이 있나요
보도국장은 외부의 압력에도 시달린다면서요
보도국장은 어떻게 선임되나요
CJ헬로 보도국장의 일과는 어떻게 되나요

기자의 세계 05_ 발로 뛰는 지역방송 기자
지역방송 기자들은 어떤 일을 하나요
지역방송이 전국 방송보다 잘하는 점은 뭐가 있나요
지역방송 기자로서 보람은 무엇인가요
지역채널 보도국장으로 일하면서 일군 성과는 무엇인가요

기자가 되려면
기자가 되기 위한 필수 전공이 있나요
어떤 공부를 해야 하나요
면접을 잘 통과하는 비결이 있나요
외모가 중요한가요

뉴스 제작과정에 숨겨진 비밀
1. 뉴스가 온에어되기까지 숨은 공로자들
2. 뉴스가 만들어지는 과정
3. 부서별 출입처

나도 기자

에필로그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