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디자인 씽킹 퍼실리테이션 대백과 (바로 써먹는 60가지 디자인 도구)
디자인 씽킹 퍼실리테이션 대백과 (바로 써먹는 60가지 디자인 도구)
저자 : 멜리사 알다나^뱅상 드로메르^요한 레메니
출판사 : 유엑스리뷰(UX REVIEW)
출판년 : 2021
ISBN : 9791188314898

책소개

수업, 워크숍, 회의, 디자인 프로젝트에 바로 활용 가능한 60가지 디자인 씽킹 도구들을 안내한다. 디자인 씽킹은 새롭게 문제를 해석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끌어내 혁신을 촉진하는 접근법으로, 오늘날 퍼실리테이션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기법으로 자리를 잡았다.



디자인 씽킹은 협업적 디자인 프로젝트, 각종 수업 및 워크숍의 진행을 창조적으로 만들어줄 뿐만 아니라 조직의 역량 개발 및 문제 해결에도 유용하므로 강사들과 디자인 관리자들의 필수 역량이다. 1,400명 이상이 이수한 디자인 씽킹 교육 기업을 운영해 온 프랑스 최고의 퍼실리테이션 전문가인 저자들은 400회가 넘는 워크숍을 진행하며 효과가 검증된 디자인 도구들로 내용을 구성했다.



독자들은 실무 위주의 디자인 씽킹 활용법을 배움으로써 퍼실리테이터로서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갖게 될 것이다. 디자인 씽킹의 세계에 처음 발을 들여놓은 사람부터 다양한 퍼실리테이션 기법과 아이디어가 필요한 현업 종사자까지 모두에게 명쾌한 가이드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국내 최초의 디자인 씽킹 퍼실리테이션 가이드!

아마존 3개 카테고리 베스트셀러!



세상은 아주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해결해야 할 문제는 곳곳에 퍼져 있다. 이제 기업의 생사가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런 상황에서 창의적 문제 해결을 위해 등장한 것이 바로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이다. 디자인 씽킹은 기존의 문제 해결 방법에서 벗어나 다양한 의견과 아이디어를 받아들이는 환경에서 의문 제기와 실험, 관찰, 혁신 등을 장려한다. 디자인 씽킹을 활용하면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공공 서비스, 스타트업을 위한 비즈니스 아이디어는 물론 사회 문제의 해결책도 도출할 수 있다. 각종 워크숍, 강연, 프로젝트, 디자인 실무 등에서도 디자인 씽킹을 활용하는 시도가 계속되고 있다. 이 책은 여러 사람이 함께하는 프로젝트, 퍼실리테이션에 적합하도록 섬세하게 조정된 새로운 디자인 씽킹 방법을 기초부터 차근차근 단계별로 안내한다. 디자인 씽킹 퍼실리테이터를 위한 국내 최초의 안내서다.



프랑스 최고의 퍼실리테이션 전문가들이 공개한

실무에 최적화된 디자인 씽킹 활용 노하우!



이 책에서 저자들은 대기업, 스타트업, 공공기관 등과 400번 이상의 워크숍을 진행하면서 축적한 경험과 디자인 씽킹에 대한 통찰을 공유한다. 실제로 저자들은 전문 교육 및 코칭 기업 클랩(Klap.io)을 설립하여 디자인 씽킹을 전파하는 일에 전념하고 있으며, 디자인 씽킹 교육을 꾸준히 진행해 오고 있다. 그들은 오랜 기간 워크숍 프로세스를 구성하고, 도구들을 적용할 다양한 방법을 탐색하고, 개발하고, 형식화했으며, 검증했다. 그리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디자인 씽킹의 실용적인 접근법을 다룬 책을 집필하기에 이르렀다. 이 책에서는 워크숍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기법들을 소개하고 필요한 주제에 맞게 변형할 수 있는 전형적인 워크숍 프로세스를 제공한다. 또한, 디자인 씽킹을 활용하여 단 3개월 만에 15,000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하게 된 스타트업, 디자인 씽킹 중심의 경영으로 혁신상을 받은 프랑스 대기업 등 다양한 사례를 함께 소개한다.



강사, 교사, 디자이너, 기획자, 프로젝트 팀장 등 각계각층

누구나 쉽게 따라 하는 디자인 씽킹 퍼실리테이션!



이 책의 전반부에서는 디자인 씽킹의 주요 단계인 몰입, 아이디어 창출, 프로토타이핑, 테스트, 반복에 관해 소개한다. 기본적인 이론을 설명한 후에는 퍼실리테이터의 역할과 워크숍을 준비할 때 반드시 참고해야 하는 효과적인 7P 도구에 대해 다룬다. 또한, 디자인 씽킹을 스스로 적용할 수 있도록 워크숍의 4가지 프로세스 유형을 공유한다. 이를 직접 활용하고 필요에 맞게 변형한다면 효과적인 워크숍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후반부에서는 퍼실리테이터로서 반드시 알아야 할 60가지 디자인 도구를 설명한다. 각 도구의 목표, 도구가 프로젝트팀에 미치는 영향, 사례로 보는 도구의 효과, 진행 단계 등을 구체적으로 소개하며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이 책에 소개된 모든 내용을 스스로 적용하고 새로운 방식을 찾는다면 당신만의 퍼실리테이션을 완성할 수 있을 것이다. 디자인 씽킹의 세계에 처음 발을 들여놓은 사람부터 퍼실리테이션을 위한 검증된 시각화 도구가 필요한 모든 사람에게 추천한다. 지금부터 과감히 시도하라. 그리고 실행하라.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추천사

들어가며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 입문하기



1부 단계별로 따라 하는 디자인 씽킹

1장 몰입: 사용자 속으로 뛰어들기

2장 아이디어 창출: 아이디어를 최대한 많이 생산하기

3장 프로토타이핑: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기

4장 테스트: 당신의 가정을 신속히 시험하기

5장 반복: 개선하고 수정하기



2부 디자인 씽킹 퍼실리테이터 되기

6장 7P로 디자인 씽킹 워크숍을 준비하고 조직하기

7장 대담하게 시도하기

8장 안내자와 리더

9장 두 역할 사이를 오고 가기: 전문가와 퍼실리테이터



3부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의 4가지 유형

10장 3시간 30분 프로세스: 디자인 씽킹 입문 워크숍

11장 1일 프로세스: 킥오프 워크숍

12장 2일 프로세스: 프로젝트 론칭 워크숍

13장 2달 프로세스: 디자인 씽킹 미션



4부 바로 써먹는 60가지 디자인 씽킹 도구

워크숍 진행

몰입

아이디어 창출

프로토타이핑

테스트와 반복

구조화



나가며

감사의 말

용어 사전

참고 문헌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