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블렌디드 수업과 평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프로젝트 수업의 완벽 노하우!)
블렌디드 수업과 평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프로젝트 수업의 완벽 노하우!)
저자 : 구본희
출판사 : 우리학교
출판년 : 2021
ISBN : 9791190337694

책소개

2020년은 한 마디로 ‘코로나와 함께한 해’였다. 코로나의 파장은 전 세계는 물론 우리나라, 우리 교육도 뒤흔들었다. 교사들은 계속 미뤄지는 개학과 급작스럽게 내려오는 교육청의 공문에 따라 수업 계획을 계속 수정해야 했다. 또한 블렌디드(원격+등교) 수업이라는 새로운 경험을 해야 했다.
『보니샘과 함께하는 블렌디드 수업과 평가』는 저자인 보니샘(구본희 선생님)이 한 치 앞도 예측하기 어려운 코로나 상황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들며 프로젝트 수업을 완성시킨 결과물이다. 보니샘은 ‘왜 가르치고자 하는가,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학생이 무엇을 배우고 어떻게 성장하기를 원하는가’라는 교육의 기본에 충실하면서도 새로운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누구보다 빠르고 능숙하게 다양한 원격수업 도구를 활용한 수업을 설계했다. 이 책에는 블렌디드 수업 상황에 맞게 재구성한 교육과정으로 동료 교사, 학생들과 함께 블렌디드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한 사례가 구체적으로 담겨 있다.
블렌디드 수업으로 진행하는 ‘한 학기 한 권 읽기’, 수업에 바로 쓸 수 있는 ‘원격 도구 활용 방법’, 수업 설계부터 평가까지의 모든 과정이 수록되어 있는 이 책은 블렌디드 수업을 고민하고 있는 모든 교사에게 완벽한 안내서가 되어 줄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프로젝트 수업과 평가의 완벽 노하우

보니샘(구본희 선생님)은 지난 20년간 연구해 온 프로젝트 수업의 구체적이고 생생한 수업 노하우를 『보니샘과 함께하는 자신만만 프로젝트 수업 10』으로 펴냈다. 하지만 이 책 속에 수록된 열 가지 프로젝트 수업 사례는 등교수업을 전제로 한 것이었다. 그러나 ‘명필은 붓을 가리지 않는다’라고 했던가. 보니샘은 새롭게 맞이한 상황을 두려워하지 않고 누구보다 빠르고 능숙하게 다양한 원격수업 도구를 활용한 수업을 설계했다. 블렌디드 수업 상황에 맞게 교육 과정을 재구성한 목표를 설정하고,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들며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했다. 또한 ‘배움 확인표(루브릭 평가)’를 통해 학생들이 이 수업을 통해 얼마나 성장했는지 확인했다.

“내가 1년 동안 해 왔던 수업들은 모든 학교에서 일반화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학교급에 따라, 과목에 따라 어려운 이야기로 다가올 수 있다. 이 책이 나올 즈음에는 원격수업이나 블렌디드 수업이 더 이상 이뤄지지 않을지도 모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이야기를 하고 싶었다. 수업을 준비하고 학생들을 만나면서 내가 했던 고민들을 나누고 싶었다. 아무리 상황이 특수하다 할지라도 학생에 관한, 교육에 관한 생각들은 크게 다르지 않을 것 같았다. 나의 이 어설픈 고민과 실수가 선생님들의 수업에 밑거름이 되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보니샘과 함께하는 블렌디드 수업과 평가』는 보니샘이 한 치 앞도 예측하기 어려운 코로나 상황에서 온오프를 넘나들며 동료 교사들, 학생들과 함께 프로젝트 수업을 완성시킨 결과물이다. 원격수업이든 등교수업이든 교사가 고민해야 할 것은 ‘왜 가르치고자 하는가,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최종적으로 학생이 무엇을 배우고 어떻게 성장하기를 원하는가’일 것이다. 보니샘의 수업은 교육의 기본에 충실하면서도 수업의 계획부터 과정, 평가까지의 구조와 방법론이 탄탄하다. 그러므로 이 책은 2021년에도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을 병행해야 하는 상황, 혼합형 수업을 기본으로 하는 미래수업이 논의되는 상황을 맞닥뜨린 현장 교사들의 등대가 되어 줄 것이다.

교육과정 재구성부터 과정 중심 평가까지
필요에서 시작해 성장으로 나아가는 블렌디드 프로젝트 수업

2020년은 한 마디로 ‘코로나와 함께한 해’였다. 코로나의 파장은 전 세계는 물론 우리나라, 우리 교육도 뒤흔들었다. 교사들은 계속 미뤄지는 개학과 급작스럽게 내려오는 교육청의 공문에 따라 수업 계획을 계속 수정해야 했다. 또한 원격 수업과 블렌디드(원격+등교) 수업까지 새로운 경험을 해야 했다. 한 마디로 바깥 상황에 따라 갈피를 잡지 못하고 흔들리는 갈대처럼 1년을 버텨 온 것이다.
등교수업을 할 때도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교과서 내용을 다 가르치는 건 쉬운 일이 아니었다. 하물며 코로나로 인한 블렌디드 상황에서는 어떠할까? 그렇기 때문에 코로나 상황에 따른 블렌디드 수업이 가능하도록 성취기준을 재구조화하는 교육과정 재구성, 학생들의 배움과 성장을 중심에 놓은 과정 중심 평가 설계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어떤 수업이든 중요한 것은 성취기준, 학습목표에 따라 학생의 배움이 제대로 일어났는지이다. 원격수업 때문에 다양한 도구에 자꾸 마음이 쓰이고, 그걸 쫓아가야만 할 것 같은 마음이 들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수업에서 가장 중요한 지점이 무엇인지 잊지 않아야 한다는 점이다.”

지난 1년간 온라인 수업을 다룬 책이 봇물 쏟아지듯 출간되었다. 하지만 사안별 궁금증에 대한 솔루션을 제시하는 책들이 주를 이루었지, 이렇듯 상세하게 교사들의 답답함을 풀어주면서도 교육과정을 재구성한 목표 설정부터 풍성한 체험 활동과 단계별로 이루어지는 과정 평가까지를 총망라한 책은 없었다. 이 책은 원격수업이 막막한 교사, 블렌디드 수업 설계에 어려움을 느끼는 교사, 비대면 상황에서도 학생들의 배움과 성장을 중심에 놓고 블렌디드 수업을 계획하고 싶은 교사에게 완벽한 수업 안내서가 되어 줄 것이다.


블렌디드 프로젝트 수업으로 진행하는
‘한 학기 한 권 읽기’

‘한 학기 학 권 읽기’는 학생에게 한 권의 책을 온전히 읽히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래야만 이후 진행하는 모둠 활동, 융합 수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등교수업을 할 때도 어려웠던 책 읽히기가 등교수업보다 원격수업을 더 많이 하는 이 시기에 과연 가능할까?

“‘한 학기 한 권 읽기’에서 가장 핵심은 학생들이 실제로 책을 읽게 만드는 거다. 온전히 책만 끝까지 다 읽어도 성취기준에 많이 다가설 수 있다. 그래서 일부러 시간을 투자하여 수업 시간에 책을 읽힌다. 실제 원격수업 상황에서도 줌을 켜놓고 함께 책을 읽은 선생님들도 계시지만 나는 여러 조건상 힘들었다. 학생들이 쉽게 몰입할 수 있는 책들로 고른다고 골랐지만 등교수업에서도 잘 안 읽는 학생들이 제대로 읽어 줄지, 그걸 어떤 방식으로 확인할지 고민을 하며 수업을 설계했다.”

『보니샘과 함께하는 블렌디드 수업과 평가』에 소개되고 있는 세 개의 프로젝트 수업(관악 청소년 문학상 프로젝트, 주제 탐구 프로젝트, 나꿈 너꿈 프로젝트)은 모두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책 읽기를 통해서 목표 세우기, 성취기준 확인하기, 모둠으로 협력하여 목표 이루기, 상호 평가하기, 개인 평가로 성찰하기 등 수업 주제와 관련한 활동이 단계별로, 체계적으로 제시되어 있다. 보니샘이 그동안 연구해 온 프로젝트 수업 노하우와 코로나 상황으로 인한 새로운 시도가 결합한 보니샘만의 블렌디드 프로젝트 수업이 궁금하다면 이 책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구글 문서부터 줌까지
수업에 바로 쓸 수 있는 ‘원격 도구 활용 방법’

이 책의 또 다른 특징 중 하나라면, 수업 단계별, 차시별로 활용 가능한 원격도구에 대한 설명이 구체적이라는 것이다. 학교에서 연구혁신정보 부장을 맡고 있는 보니샘은 학교에 와이파이를 설치, G-스윗 계정에 가입, 크롬북을 구비 등 블렌디드 수업을 위한 플랫폼을 빠르게 완비하였으며, ‘구글 클래스룸’을 비롯한 다양한 원격도구 사용법을 교사들에게 연수하였다. 또 새로운 원격도구가 등장하면 수업에 어떻게 활용이 가능할지를 고민하며 배우고 익혔다.

“나는 컴퓨터와 그다지 친하지 않음에도 무슨 프로그램이라도 주워들으면 유튜브를 찾아 들어가 사용방법을 익혔다. 뭐라도 알아야 선택지가 넓어질 것 같아서 매일 조급했다. 사라진 대면 약속 대신 줌으로 하루에도 두 개씩, 주말에는 온종일 무언가를 배우고, 도모해 보고자 했다.”

이 책에 등장하는 원격도구는 구글 클라우드, 줌, 패들렛, 잼보드, 비캔버스 등 매우 다양하다. 교사들에게 필요한 건 원격도구 자체가 아니라 학생들의 배움을 최대한 이끌어내기 위해 어떤 수단(원격도구)를 활용할 것인가에 있다. 보니샘은 목표 세우기부터 프로젝트 진행, 피드백, 평가까지 성취기준에 따른 가장 유용한 원격도구를 고민하고, 익히고, 활용하였다. 그 구체적인 활용 방법은 실제 수업 사례에서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보니샘의 수업 사례가 모든 학교 현장에 똑같이 적용되기는 어려울 수도 있다. 더 이상 블렌디드 수업을 고민할 필요 없이 등교수업이 가능한 상황이 올 수도 있다. 하지만 이렇게 예측 불가능한 상황 속에서 보니샘이 수업을 준비하고 동료 교사, 학생들과 만나면서 나눈 이야기와 고민의 경험을 나누는 것은 중요하다. 아무리 특수한 상황이 눈앞에 펼쳐진다 하더라도 학생에 관한, 교육에 관한 교사들의 고민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다만 같은 교사로서, 먼저 고민하고 행동한 교사의 좌충우돌이 다른 교사들이 수업을 고민하고 준비하는 데 밑거름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블렌디드 수업으로 진행하는 ‘한 학기 한 권 읽기’, 다양한 원격 도구 활용 방법, 수업 설계부터 평가까지의 모든 과정이 구체적인 사례 중심으로 기록되어 있는 이 책은 블렌디드 수업을 고민하고 있는 모든 교사에게 도움을 줄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저자의 말
프롤로그 블렌디드 수업과 평가 계획 세우기

1장 관악 청소년 문학상 프로젝트
① 온라인으로 한 학기 한 권 읽기를?
② 첫 차시 수업(구글 슬라이드, 구글 문서, 구글 설문지)
③ 목표 세우기(구글 문서)
④ 책 읽고 내용 정리(구글 문서)
⑤ 별점과 이유, 질문 만들기(잼보드, 구글 클래스 질문)
⑥ 중간 점검과 장단점 찾고 반박하기(패들렛)
⑦ 모둠 토의와 심사 기준 정하기(오픈채팅, 멘티미터)
⑧ 발표 자료 만들기(크롬북, 구글 슬라이드)
⑨ 발표 대본 쓰고 수정하기(구글 문서)
⑩ 책 소개 연습과 발표(크롬북, 구글 문서)
⑪ 책 소개 발표 돌아보기(구글 설문지, 패들렛, 구글 문서)
⑫ 1학년의 느린 수업(패들렛)
⑬ 서평 쓰기(구글 문서, 패들렛)
⑭ 전체 평가(구글 문서, 패들렛)
⑮ 가정과, 과학과 융합 수업(구글 문서, 패들렛)
? 작가와 만남 행사(잼보드, 구글 스프레드시트, 스트림야드, 페어덱, 구글 드라이브)

2장 주제 탐구 프로젝트
① 주제 탐구 융합 프로젝트 수업이라니, 그것도 블렌디드라니!
② 목표 세우기
③ 개념 학습과 적용하며 읽기
④ 토의하기(오픈채팅, 페어덱)
⑤ 중간 점검(구글 문서)
⑥ 관심사 찾고 주제 잡기(비캔버스)
⑦ 개요 짜기(페어덱, 비캔버스)
⑧ 정보 찾아 글쓰기(페어덱, 구글 문서)
⑨ 고쳐쓰기(페어덱, 구글 문서)
⑩ 카드뉴스 만들기(비캔버스, 구글 슬라이드)
⑪ 공유와 평가(구글 사이트, 구글 문서)

3장 나꿈 너꿈 프로젝트
① 이토록 복잡한 진로 수업이라
② 책 고르고 목표 세우기(구글 문서, 패들렛)
③ 책 읽고 정리하기(구글 문서, 패들렛)
④ 중간 점검과 인터뷰 준비(구글 문서)
⑤ 인터뷰 내용 정리(구글 문서)
⑥ 구술평가 연습(페어덱)
⑦ 구술평가와 돌아보기(구글 문서)
⑧ 보고서 쓰기(구글 문서)
⑨ 프로젝트 마무리와 공유(구글 문서)

에필로그 원격수업에서 학습을 위한 평가, 학습으로서의 평가
참고문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